하루살이의 하루

걸리버 여행기 10 본문

걸리버 여행기 10

mayfly999 2024. 4. 24. 17:00
728x90

저의 정부는 아홉 살짜리 딸이 있었는데, 이 아이는 나이에 비해 상당히 어린 아이였고, 바늘에 매우 능숙했으며, 아기 옷을 입히는 데 능숙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와 그녀는 제가 밤에 대비할 수 있도록 아기 요람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요람은 캐비닛의 작은 서랍에 넣었고, 서랍은 쥐가 무서워 매달린 선반 위에 놓았습니다. 이것은 제가 그들의 언어를 배우고 제가 원하는 것을 알리기 시작하면서, 비록 점차 더 편리해졌지만, 제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마다 제 침대였습니다. 이 어린 소녀는 매우 편리해서, 제가 그녀 앞에서 한두 번 옷을 벗은 후에, 그녀는 저를 입고 옷을 벗길 수 있었지만, 그녀는 저 자신도 그렇게 하도록 내버려 둔 적은 없었습니다. 그녀는 제게 가능한 한 좋은 옷감으로, 실로 천보다 거친 7벌과 다른 리넨 몇 벌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끊임없이 자신의 손으로 저를 씻겨 주었습니다. 그녀는 제가 어떤 것이든 가리키면, 그녀는 그것의 이름을 그녀 자신의 언어로 말해주었습니다. 그래서 며칠 안에 제가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이든 부를 수 있도록, 그녀는 매우 선량했고, 그녀의 나이에 비해 작았습니다. 그녀는 가족이 차지한 길드리그라는 이름을 저에게 지어주었고, 그 후에 왕국 전체를 차지했습니다. 이 단어는 라틴인들이 난운쿨루스, 이탈리아인 호문셀레티노, 그리고 영국인 마니킨이라고 부르는 것을 수입합니다. 그녀에게 저는 주로 그 나라에서 제가 보존해 온 것에 빚을 지고 있습니다. 제가 그곳에 있는 동안 우리는 결코 헤어지지 않았고, 저는 그녀를 글룸달클리치 또는 어린 간호사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만약 제게 그녀에 대한 그녀의 보살핌과 애정에 대한 이 명예로운 언급을 생략한다면, 큰 배은망덕의 죄를 져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너무 많은 이유가 있기 때문에, 순진하지만 불행한 그녀의 치욕의 도구가 되는 대신, 그녀가 마땅히 받아야 할 만큼 보답할 수 있는 저의 힘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주인이 밭에서 이상한 동물을 발견했다는 소식이 알려지기 시작했고, 스패크의 굵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지만, 모든 부분이 사람처럼 정확히 형성되어 있었고, 모든 행동을 똑같이 모방했습니다. 그들만의 작은 언어로 말하는 것 같았고, 이미 그들의 말을 몇 마디 배운 것 같았고, 두 다리로 곧고, 길들여지고 온화했으며, 그 말이 무엇이든 하고,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팔다리를 가졌으며, 세 살짜리 귀족의 딸보다 더 아름다운 안색을 가졌을 때, 그것이 불렸을 때 찾아왔습니다. 열심히 살았고, 주인의 특별한 친구였던 또 다른 농부가 이 이야기의 진실을 묻기 위해 일부러 방문했습니다. 저는 즉시 생산되어 테이블 위에 놓여졌고, 그곳에서 저는 명령받은 대로 걸어가서 옷걸이를 뽑고, 다시 올려 주인의 손님에게 경의를 표하고, 주인의 손님에게 그의 언어로 어떻게 했는지 묻고, 제 작은 간호사가 지시한 대로 그에게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나이가 많고 어안이 벙벙한 이 남자는 저를 더 잘 보기 위해 안경을 썼습니다. 그의 눈은 마치 보름달이 두 창문의 방으로 비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저는 진심으로 웃는 것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저의 환희의 원인을 발견한 우리 사람들은 저와 함께 웃는 것을 참을 수 없었고, 그 늙은 사람은 충분히 화를 내고 얼굴을 볼 수 없을 정도로 바보였습니다. 그는 대단한 구두쇠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그는 저의 주인에게 준 저주받은 충고에 의해, 저에게 우리 집에서 차로 약 20마일 떨어진 다음 마을의 장날에 있는 광경으로 보여줄 자격이 있었습니다.

 

주인과 그의 친구가 함께 속삭이고, 가끔 나를 가리키며, 나는 그들의 말을 우연히 듣고 이해하는 것이 두렵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 아침, 나의 작은 간호사인 글룸달치치는 그녀가 어머니로부터 교활하게 고른 모든 것을 나에게 말했습니다. 그 불쌍한 소녀는 나를 그녀의 가슴에 눕히고, 수치심과 슬픔으로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녀는 무례하고 저속한 사람들로부터 어떤 장난이 일어날 것을 알았고, 그들은 나를 쥐어짜서 죽이거나, 그들의 손에 나를 잡아 팔다리를 부러뜨릴 수도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내가 천성적으로 얼마나 겸손하고, 내 명예를 얼마나 좋게 여기는지, 그리고 내가 그것을 상상해야 할 모욕감이 공공의 구경거리로 돈을 받고 가장 비열한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그녀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그릴드리그가 그녀의 것이 되어야 한다고 약속했지만, 이제 그녀는 그들이 그녀에게 어린 양을 주는 척했지만, 뚱뚱해지면 그것을 정육점에 팔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 자신의 입장에서는, 나는 간호사보다 덜 신경 쓴다고 진심으로 단언할 수 있습니다. 나는 언젠가 나의 자유를 되찾아야 한다는 강한 희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괴물에게 실려 다니는 수치심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나 자신을 이 나라의 완벽한 이방인이라고 생각했고, 내가 영국으로 돌아가야 한다면, 나의 상태에서 영국의 왕 자신도 같은 고통을 겪었을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불행이 나에게 비난으로 결코 비난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인은 친구의 조언에 따라 다음 장날에 이웃 마을로 나를 상자에 싣고 가서 작은 딸인 간호사를 데리고 뒤에 있는 몇 개의 더미 위에 올라탔습니다. 상자는 사방이 가까웠고, 내가 드나들 수 있는 작은 문이 있었고, 공기를 내보내는 작은 구멍이 몇 개 있었습니다. 그 소녀는 내가 누울 수 있도록 아기 침대의 이불을 집어넣을 정도로 조심했습니다. 하지만, 나는 이 여행에서 몹시 흔들리고 마음이 가라앉았습니다. 말이 매 걸음마다 40피트 정도를 달리고 너무 높이 울리기 때문에, 그 동요는 폭풍우 속에서 배가 오르내리는 것과 같았지만, 훨씬 더 자주 일어났습니다. 우리의 여행은 런던에서 세인트 알반까지 가는 것보다 다소 멀리 있었습니다. 주인은 자신이 자주 가던 여관에 눈을 떴고, 여관 주인과 잠시 상담하고 필요한 몇 가지 준비를 한 후, 그는 그럭드루드, 즉 더 무서운 사람을 고용하여 녹색 독수리의 표식에서 볼 수 있는 이상한 생물의 마을을 통해 알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주 미세한 모양에 길이가 약 6피트인 그 나라의 동물) 인간을 닮은 신체의 모든 부분에, 몇 마디 말을 할 수 있고, 백 가지의 다른 묘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관에서 가장 큰 방에 있는 탁자 위에 놓여 있었는데, 그 방은 대략 300피트나 됩니다. 저의 작은 간호사는 탁자 가까이에 있는 낮은 의자에 서서 저를 돌보고 제가 해야 할 일을 지시했습니다. 주인님은, 사람들이 붐비는 것을 피하기 위해, 한 번에 30명의 사람들만 저를 만나러 갑니다. 저는 그 소녀가 명령한 대로 탁자 위를 걸어 다녔고, 그녀는 제가 언어를 이해하는 범위 내에서 저에게 질문을 했고, 저는 가능한 한 큰 소리로 대답했습니다. 저는 회사로 몇 번 돌아섰고, 겸손하게 경의를 표했고, 환영한다고 말했고, 제가 배운 다른 연설들을 사용했습니다. 저는 글룸달클리치가 저에게 컵으로 준 술로 가득 찬 골무를 들어 그들의 건강을 마시고, 옷걸이를 꺼내, 영국에서 펜싱 선수들의 매너를 본 후에 그것을 가지고 번창했습니다. 제 간호사는 제게 젊은 시절에 그 기술을 배운 파이크로 운동했던 빨대의 일부를 주었습니다. 그날 저는 12세트의 회사에 보여졌고, 종종 그렇게 강요받았던 것처럼, 제가 피곤함과 짜증으로 반쯤 죽을 때까지, 제가 그렇게 멋진 보고를 하는 것을 본 사람들은 사람들이 들어올 문을 부수려고 준비를 했습니다. 주인님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제 간호사 외에는 아무도 저를 건드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위험을 막기 위해, 모든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거리에서 탁자 주위에 벤치를 설치했습니다. 하지만, 불운한 남학생이 제 머리에 직접 헤이즐 너트를 겨누었는데, 그것은 매우 아슬아슬하게 저를 놓쳤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거의 작은 호박만큼 컸기 때문에, 그것은 제 뇌를 완전히 기절시킬 정도로 많은 폭력을 가했지만, 저는 그 어린 악당이 잘 이기는 것을 보고 만족하고 방을 나갔습니다.

 

주인은 다음 장날에 다시 나를 보여주겠다고 공개적으로 알려주었고, 그 사이에 나를 위해 편리한 차량을 준비해 주었는데, 그는 충분히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나는 첫 여행과 8시간 동안 즐거운 동료들과 함께 너무 피곤해서, 다리를 설 수도 없고, 한마디도 할 수도 없었습니다. 내가 힘을 회복하기 전에는 적어도 사흘이 지났고, 100마일쯤 되는 거리에서 온 이웃 신사들이 모두 주인의 집으로 나를 찾아왔습니다. (나라는 인구가 매우 많기 때문에) 아내와 자녀가 있는 사람이 서른 명 이상일 수 없습니다. 주인은 비록 한 가족에게만 해당되지만, 집으로 나를 보여줄 때마다 방이 꽉 찬 비율을 요구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나는 마을로 옮겨지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안식일인 수요일을 제외하고는) 나는 거의 매일 편안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주인님은, 제가 얼마나 돈을 많이 벌 수 있을지 알고, 저를 왕국의 가장 큰 도시들로 데리고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긴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마련하고, 집에서 일을 해결한 후, 그는 아내를 떠나보냈고, 제가 도착한 지 두 달 후인 1703년 8월 17일, 우리는 그 왕국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우리 집에서 약 3천 마일 떨어진 대도시로 출발했습니다. 주인님은 그의 딸 글룸달클리치를 그의 뒤에 태웠습니다. 그녀는 허리에 묶은 상자에 저를 태웠습니다. 그 소녀는 얻을 수 있는 가장 부드러운 천으로 그것을 사방에 늘어뜨리고, 밑에 잘 누비고, 아기 침대를 제공하고, 린넨과 다른 필요한 것들을 저에게 제공하고, 가능한 모든 것을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에게는 다른 일행이 없었지만, 그 짐을 들고 우리를 따라온 한 소년만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 주인의 설계는 저를 모든 마을에 보여주고, 도로에서 50~100마일을 벗어나 어떤 마을이나 좋은 집으로 가서, 그가 관습을 기대할 수 있는 곳으로 가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하루에 7~8마일을 넘지 않는 쉬운 여행을 했습니다. 글룸달리치는 일부러 저를 살려주기 위해, 말이 덜컹거리는 소리에 지쳤다고 불평했습니다. 그녀는 제 마음대로 저를 상자에서 꺼내어 바람을 쐬고 시골을 보여주려 했지만, 항상 저를 앞줄로 붙잡았습니다. 우리는 나일강이나 갠지스강보다 훨씬 넓고 깊은 대여섯 개의 강을 건넜습니다. 그리고 런던 브리지에 있는 템스강만큼 작은 지류는 거의 없었습니다. 우리는 여행에서 10주를 보냈고, 저는 많은 마을과 개인 가정을 제외한 18개의 큰 마을에서 저를 보여주었습니다.

10월 26일에 우리는 그들의 언어인 Lorbrulgrud, 즉 우주의 자랑이라고 불리는 대도시에 도착했습니다. 주인은 왕궁에서 멀지 않은 도시의 주요 거리에 숙소를 잡고, 통상적인 형태로 지폐를 내밀었는데, 그 안에는 제 사람과 부분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들어 있었습니다. 그는 폭이 3~4백 피트 사이의 큰 방을 고용했습니다. 그는 제가 제 역할을 할 지름이 60피트인 탁자를 제공했고, 넘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그 탁자를 가장자리에서 3피트, 그리고 최대한 높이에서 3피트 주위에 매만졌습니다. 저는 하루에 열 번씩 모든 사람들의 놀라움과 만족을 보여주었습니다. 저는 이제 그 언어를 견딜 수 있게 잘 말할 수 있었고, 저에게 말하는 모든 단어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저는 그들의 알파벳을 배웠고, 교대로 여기저기서 문장을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글룸달클리치는 우리가 집에 있는 동안, 그리고 여행하는 동안 여가 시간에 저의 선생님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주머니에 샌슨의 아틀라스보다 크지 않은 작은 책을 넣고 다녔습니다. 그것은 어린 소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논문이었고, 그들의 종교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그녀는 이 중에서 제 편지를 가르쳐주고 단어를 해석했습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걸리버 여행기 12  (0) 2024.04.26
걸리버 여행기 11  (0) 2024.04.25
걸리버 여행기 9  (0) 2024.04.23
걸리버 여행기 8  (0) 2024.04.22
걸리버 여행기 7  (0) 2024.04.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