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살이의 하루

그리스 교육 1편- 8장 본문

그리스 교육 1편- 8장

mayfly999 2024. 4. 11. 17:00
728x90

고등 교육—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

 

이제 모두가 알고 있듯이 소피스트의 실제 위치와 장점은 그로테의 기념비적인 "그리스 역사"에서 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책이 출판된 이후 영국 학자는 초기 그리스 역사에서 소피스트가 공중 도덕을 훼손하고 종교를 약화시키는 거짓말쟁이나 악당과 동의어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새로운 견해의 영향력은 점차 독일인들에게까지 미치고 있으며, 독일은 적어도 문헌학에서는 영국의 견해를 채택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스러운 거부감에는 예외가 있습니다. 그리스 철학사에 관한 가장 중요한 새 책인 Zeller의 마지막 판에서 우리는 잡다한 의구심에도 불구하고 Grote 연구의 주요 결과가 인정되고 채택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리스 교육의 주제에 적절하게 속하는 소피스트에 대한 그들의 설명의 일부를 이 저자들로부터 차용하기 전에, 이 논쟁이 보여주는 것처럼 오해된 증거의 매우 놀라운 사례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문헌학자들의 주요 단체는 자신들의 경쟁자에 대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쟁을 마치 양 떼처럼 따랐습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로부터 이러한 실용적이고 종종 공리주의적인 교사들에 대한 강한 반감을 물려받았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대부분 우리 시대의 탄탄한 대학 교수가 성공적인 벼락치기 공부에 대해 갖고 있는 것과 같은 종류의 반감이었습니다.

 

요즘 경쟁 열풍은 그들은 시험에 합격하는 특별한 직업 외에는 아무 것도 공언하지 않고 그 일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그로부터 큰 보수를 받는 이러한 전문가에 대한 수요를 창출했습니다. 따라서 민주주의 제도의 등장과 국제 논쟁의 확산으로 인해 기원전 5세기 그리스에서는 술집에서 연습하거나 공회에서 토론하는 남성들을 위한 실용적인 교사 집단이 갑자기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사람들이 단지 수사법, 즉 논쟁을 벌이고 자신의 견해를 그럴듯하게 진술하는 방식으로만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습관이 너무 많습니다. 그들은 더 많은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들은 일반 과목에 대한 교육을 필요로 했습니다. 물론 깊은 교육은 아니었지만 지적으로 이야기하고 당대의 더 깊은 질문에 대해 암시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했습니다. 지금 미국에서는 갑자기 세상에 부흥한 남자들과 그들의 아내들이 교사를 불러서 “나는 이제 교육받은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공적인 문제에 관해 발언해야 합니다. 나의 초기 훈련은 완전히 무시되었습니다. 나는 당신이 나에게 오늘의 일반적인 주제뿐만 아니라 내 목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예술과 과학 분야에 대해서도 가르쳐 주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매우 피상적이고 의심할 바 없이 부정확하지만 매우 실용적인 그러한 교육이 종종 주어집니다.

 

이제 현대 저널리즘에 전혀 익숙하지 않은 지적인 그리스인이나 다른 외국인이 저널리즘의 도덕적 가치와 그것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실제 혜택에 대한 증거를 찾고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그 사람은 어떤 대답을 듣게 될까요? 만약 그가 기자들 자신에게 지원한다면, 그들은 독자들에게 현재 교육의 모든 주제를 제공하여 그들이 더 이상 지성적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들의 목적이라고 그에게 말할 것입니다. 공부하다. 그들은 또한 대중의 도덕 감각의 지도자라고 공언하며 좋은 평판을 칭찬하고 악인을 비난하며 학대를 폭로하고 미덕을 설명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논쟁의 여지가 있는 결론을 지지하는 논거를 대중에게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이 지적 적수에 맞서기 위한 무기를 갖추게 되는 장점이 있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그는 이 고귀한 프로그램을 들으면서 이 모든 것이 순수한 자선 활동에서 이루어졌는지 아니면 어떤 은밀한 견해에서 이루어졌는지 자연스럽게 묻곤 했습니다. 특히, 금전적 이득이 첨부되었는지 여부. 그들은 실제로 가르치는 대가로 돈을 받았고 일꾼은 고용할 가치가 있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공되는 교육이 그들의 보수를 크게 초과하지 않는지 독자들에게 호소할 것입니다. 이 대답에 우리의 낯선 사람은 아마도 절반밖에 만족하지 못할 것이고, 독립적인 증거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약간의 의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려 깊은 사람들에게 이 직업으로 어떤 보수를 받을 수 있는지 물었을 때, 그는 성공한다면 가장 수익성이 좋은 직업 중 하나이며 기여자 중 많은 사람들이 확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고백하기 위해 일했다는 말을 듣게 될 것입니다. 이득의. 다음으로 그는 성공이 항상 그들의 경우에 확고한 장점에 대한 시험인지를 조사하고, 지적으로는 아무리 지적으로도 도덕적인 관점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우리 사회의 가장 사려 깊고 솔직한 구성원들은 그에게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자신의 편견을 폭로한 것보다 자신의 편견에 빠진 것을 읽는 것을 더 좋아하며, 이러한 결함을 영합하고 대중의 뒤를 따랐다고 설명할 것입니다. 의견에 따르면, 신문은 정직하고 두려움 없이 가르치는 것보다 더 나은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는 거의 모든 신문이 그 사람의 소유라는 말을 듣곤 했습니다.

 

자신의 실수와 약점을 정당화하고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부 정당. 더욱이, 명확성과 간결함을 위해, 그리고 시간에 맞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하려는 관심의 부족으로 인해 일간지에 실린 많은 주장은 피상적이고 비논리적이었고, 명확하지 않고 오히려 모호하게 하여 실제 질문을 모호하게 했습니다. 문제. 그러므로 그는 탐구 과정에서 확실히 그들을 하나의 계급이나 직업으로 여기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그가 그런 식으로 말한다면 기자나 그 친구들이 자신을 정정하는 것을 듣고 놀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별개의 직업이라는 사실을 부인하고, 가르치기를 원하는 모든 지성적인 사람들은 어느 정도는 고정된 원칙이나 특수 교육을 받지 않은 채 언론인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심지어 자신을 비판하는 사람들도 놀랍게도 듣고, 때때로 그들과 합류하여 대중을 가르치기 위해 글을 썼습니다. 그들은 계급이 아니라 계급이었고, 직업이 아니라 직업이었습니다. 공통된 목적, 어느 정도 공통된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질투심 많은 경쟁을 능가하기 위한 공통 원칙, 직접적인 협력, 공통 이익은 거의 없습니다.

 

이것은 저널리즘의 도덕적 측면에 대한 공정한 그림입니까? 그것은 고대 그리스 소피스트인 플라톤과 그로테 씨, 알렉산더 그랜트 경의 뒤를 이어 간단히 기술함으로써 얻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실제로 우편과 인쇄 시대 이전에 도시에서 도시로 최신 뉴스, 최신 비판, 정치와 교육에 대한 가장 현대적인 견해, 도덕에 관한 최신 이론을 전달한 그리스 언론인이었습니다. 그리고 종교에 대해서. 성 바울을 우리의 일간지와 비교하는 것이 불경스럽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도행전에서 사도가 아테네에 도착하는 가장 생생한 장면을 지적하는 것보다 더 잘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그는 열망하는 자에게 사로잡혀 며칠간 정세와 떨어져 지내던 어느 외딴 시골에서 소중한 일기장을 압수하는 것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대중. 그리고 의심할 바 없이 그들은 우리가 파리나 런던에서 보낸 메시지를 처음 읽었던 것처럼 그가 이전 체류에서 가져온 지역적, 정치적 정보가 무엇인지 먼저 그에게 물었습니다.

 

이 호기심이 만족되자 그들은 그가 무슨 말을 더 해야 할지 묻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윤리적인 교사 또는 궤변가라는 것을 알게 된 그들은 우리가 주요 기사, 의식적 혁신에 대한 서신 또는 리뷰를 켜야 하는 것처럼 그의 나머지 통신을 즐기기 위해 더 여유롭게 진행했습니다. 성 바울은 궤변론자로 여겨졌는데, 어떤 의미에서는 그가 도덕과 종교를 가르쳤다는 점에서 정당합니다. 더욱이 그는 새로운 종교를 가르쳤습니다. 우리 모두는 그가 그 클래스와 얼마나 다른지 알고 있습니다. 경솔하고, 그럴듯하고, 교묘하고, 회의적인 그들은 대중의 우상이었지만 대중의 무지와 편견이 물질적 이득의 원천이 아니라 오히려 슬프고 괴로운 영적 부담이 되는 더 깊은 마음의 혐오감이었습니다.

 

§ 53. 이것이 바로 그리스 소피스트들이 실제로 있었던 일입니다. 특별한 경쟁을 위한 벼락치기 공부꾼이 아니라 상급 사회와 정치 생활의 일반적인 요구 사항을 위한 벼락치기 공부꾼이었습니다. 그들은 한두 세대 동안 다소 정직하게, 다소 효율적으로 벼락치기를 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의 부족함은 사라졌습니다. 현대 벼락치기 공부의 부족함은 단순한 시험만으로 실용적인 장점을 찾을 수 있다는 미신과 함께 사라지기를 바랄 수 있습니다. 아테네와 그리스 전역에서 소피스트들의 백과사전적 가르침은 현재 수사학, 변증법, 도덕학 교사들에 의해 세부 전문 분야로 옮겨졌습니다. 이는 30년 전 지질학 교수들이 화석 해부학, 식물학에 대한 특별 교육으로 대체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 광물학. 중간부터 기원전 4세기에 소피스트들은 하나의 계급으로서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직계 추종자들을 제외하고는 그들이 그리스에서 나쁜 이름을 남기지 않았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왜냐하면 서기 2세기에 이 칭호는 최고의 영예 중 하나로 부활했고 아테네의 가장 위대한 문학직에 붙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교사들이 현대의 마차 처럼 엄격하게 사업적이었다 거나 자신의 명확한 목표에만 엄격하게 자신을 국한시켰다고 주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종종 보통 사람들이 할 수 없는, 단지 전시용일 뿐인 훌륭한 공연을 자랑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목표는 코치의 목표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고 다양했으며 시험 목록의 명확하고 확실한 결과로 테스트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플라톤과 소크라테스는 그들의 프로그램에서 허점을 찾아내고 그들이 거짓된 척으로 돈을 받고 있다고 비난하기가 쉽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철학자들은 더 나아가 돈을 받고 지혜를 금과 맞바꾸며 대가를 받고 미덕을 전하는 것을 비난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단지 질투심에 찬 논쟁에 불과했으며,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실용적인 사람들의 시도를 부당하게 평가한 것에 근거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플라톤 자신이 지도적인 소피스트들을 가장 존경할 만한 인물로 묘사하고 있지만, 플라톤이 고백하든 안 하든 그들이 그러했다는 독립적인 증거를 통해 우리는 그와 급진적 개혁가인 아리스토파네스가 직업에 대한 공격을 가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맹목적인 보수주의자입니다. 이들은 학식 있는 사람들에게 그 문제에 대한 실제 증거를 완전히 착각할 정도로 강요했으며, 기소 주장을 마치 사법적 기소나 성숙한 판결인 것처럼 설명했습니다. 문학적 기술의 영향력은 너무나 강력합니다. 모든 동료를 잃은 가운데 단일 작품의 생존. 플라톤이 소피스트에 대한 우리의 주요 증인이기 때문에, 아리스토파네스의 풍자가 살아남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것이 일반적인 평결이어야 한다고 상상하고, 개인의 편견과 편견을 여론의 반영으로 규정합니다.

 

이 사람들은 실제로 유럽에서 대학 교육이 취한 첫 번째 형태를 형성했습니다. 즉, 대학 교육이란 학교 규율 이후에 과학 및 문학 생활은 물론 사회적, 정치적 의무를 수행하도록 남성을 훈련시키는 고등 일반 교육을 의미합니다. 그리스인의 도시 생활에서 외국에 거주하는 것이 큰 불편함을 수반했을 때, 이 대학의 가르침이 고정된 장소를 차지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했습니다. 아테네가 (알렉산드리아처럼) 엄격한 대학 도시가 된 것은 로마의 지배하에 그리스 국가가 합병된 이후였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초기 소피스트 주변에 모일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그들에게 가서 그리스를 떠돌며 현지 젊은이들이 그에게서 유익을 얻을 수 있는 각 큰 중심지에 상당한 시간 동안 머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초창기에도 이 훌륭한 스승들의 뒤를 이어 집과 나라를 버리고 이방인처럼 떠돌아다니는 열성적인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후자는 일반적으로 자신이 획득한 것을 높이 과시했으며, 자신의 제품의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웅변과 논증을 선보였습니다. 그들은 오늘날의 전문 예술가들처럼 과시적인 삶을 살았고, 많은 이익을 얻었지만 저축한 돈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들의 첫 번째 목표는 준비되고 실용적인 시민, 즉 자신의 생각을 수집하고 표현하며 공공 문제에 대해 건전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남성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그들은 수사법과 수사법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그러나 그들은 모든 실제 생활의 기초를 형성하는 몇 가지 위대한 이론, 즉 철학, 윤리, 종교의 문제를 다루어야 했습니다. 우리가 예상할 수 있듯이 그들은 실용적인 벼락치기 교사가 취하는 것과 같은 실용적인 관점을 모두 받아들였습니다. 고르기아스(Gorgias)와 프로타고라스(Protagoras)와 같은 그들 중 일부는 철학을 깊이 연구했지만 형이상학이나 추상 과학에 대한 헌신은 공허하고 모든 지식은 주관적이며 시대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인간은 사물의 척도였습니다. 추상적인 성격은 그저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더욱 시급한 도덕 문제에 대해서는 비록 실질적으로는 충분히 타당하고 프로디쿠스(Prodicus)와 같은 그들 중 일부가 도덕적 설교자로 칭송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불변의 도덕성을 모두 부인하고 사회의 기존 법칙을 순종하는 것으로 만족했습니다. 그들에 대한 과학적 근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위대한 마음을 처음으로 적용한 사람은 소크라테스였으며, 그의 청년 반은 정규 소피스트 또는 대학 교사였으며 일반적으로 소위 불렸습니다. 우리의 도덕적 행동을 특징짓는 도덕적 용어로. 종교에 관해서는, 그리스 신앙이 신화와 시에서 성장했고, 부도덕과 부조리로 가득 찬 정교한 다신교 신화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소피스트들은 우리가 예상할 수 있듯이 회의적이었고 지금까지 보수 대중에 반대했습니다.

 

그들 중 프로타고라스(Protagoras)는 실제로 민족 신앙에 대한 불신을 고백했고 그에 따라 박해를 받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좀 더 신중하고 초월적 진리를 공식적으로 거부하는 것이 거의 실용적이지 않다고 여기지만, 그들의 도덕 에세이가 의심스러울 정도로 신학과 관련이 없다는 이유로 불가지론을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들은 건전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따라서 정통파는 도덕이 건전하지 않다고 주장했는데, 소피스트들은 정통파의 신앙을 동일한 반대 입장으로 충분히 비난했습니다.

 

§ 55. 따라서 소피스트의 교육은 대중의 가장 진지한 부분, 즉 꾸준한 노년층에 의해 고대의 존경받는 전통을 전복시키는 것으로 간주되게 되었습니다. 종교에서는 가르치지는 않더라도 불신앙을 암시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정치와 사회에서 급진주의. 이것은 바로 우리가 대학에 대해 구식 대중이 하는 비난의 종류입니다. 독일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독일에서는 사회의 평균 부분과 학식 있는 부분 사이의 격차가 여기보다 훨씬 더 넓습니다. 우리 대학 교사들이 젊은이들에게 생각을 하게 할 때, 비록 그들이 자라온 전통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조심스럽게 피하더라도(우리는 명예를 중히 여기기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성된 정신적 동요는 그들이 적어도 일부를 거부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그들은 약한 증거로 받아들인 미신입니다. 우리의 교육이 이런 결과를 내지 못한다면, 그 교육은 이름을 붙일 가치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적이고 조심스러운 회의주의는 물론 영적으로 덜 발달된 노년층에 의해 중요한 진리를 거부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리고 젊은 회의론자가 실제로 자신의 정당한 한계를 넘어서고, 그의 아버지가 긍정에 있어서 비판적이지 않았던 것처럼 부정에 있어서 경솔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정통파는 증거에 별로 관심이 없으며, 그들이 의심하고 두려워하는 교사에 대해 중상적인 기소를 시작할 것이며 그들의 주장을 실제로 입증하는 데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을 것입니다. 더욱이 이 당은 교사들 사이의 질투와 차이로 인해 항상 강력한 동맹을 공급받습니다. 교사들 중 나이가 많고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종종 동맹을 통해 쇠퇴하는 영향력을 유지하려고 합니다.지적인 힘과 동정심이 부족하여 얻을 수 없었던 것을 정통으로, 신학적 인기로 보충합니다.

 

현재 우리 대학에서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이 모든 일은 소피스트 시대 그리스에서 일어난 일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그들은 영리한 젊은이들에게 심오한 전문가들이 혐오감을 느끼는 과학의 피상적인 지식을 가르쳤고, 더욱이 전문가들은 헛된 그림자를 쫓고 해결 불가능한 문제를 시도하고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그들에게 전문가가 되는 것을 피하고 공적 생활에 전념하도록 가르쳤습니다. 영국의 대학들이 과학 전문가보다는 위대한 정치가와 문학가를 많이 배출할 수 있고, 글래드스톤이나 코네월 루이스를 생산하는 것이 패러데이를 생산하는 것보다 낫다고 주장할 수 있는 것처럼, 소피스트들은 다음과 같이 일반화했습니다. 문화는 그들의 목표라고 공언했으며 지금까지 더 깊은 철학과 다투었습니다.

 

§ 56. 동일한 종류의 도덕 절차로 인해 그들은 소크라테스와 접촉하게 되었는데, 그의 일상 교육은 당시 최고의 대학 교육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모든 면에서 궤변가였으며 일반적으로 그렇게 간주되었습니다. 실제로 그는 그리스에서 가장 크고 가장 계몽된 도시의 시민으로서 여행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또한 자발적인 가난으로 인해 자신을 눈에 띄게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종류의 부와 과시를 경멸했습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측면에서, 추상 과학과 사변 철학을 경멸하고, 도덕과 사회에 관한 전통적인 이론을 선별하고, 모든 선입견을 근본적으로 뒤흔들고 종종 뒤흔든 소크라테스는 궤변가였으며 가장 위험한 사람 중 하나였습니다. 실제로 그는 그들이 하지 않은 일, 즉 더 좋고 확실한 일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도덕에 대한 긍정적인 기초가 있었지만 그의 작품에서 부정적인 부분은 가장 성공적이고 인상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아테네의 보수적인 대중은 그를 의심하고 싫어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대변인인 아주 존경스럽고 진지한 사람인 아니토스가 기소되자 그에게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직업. 아테네의 정통파는 결코 후회하지 않고 정당화하기까지 한 소크라테스에 대한 이 판결은 실제로 정통파의 이익을 위해 동료들을 중상하는 사람들에 대한 경고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이것에 관심이 없습니다.

 

기껏해야 난폭했던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의 고등 교육은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와 같은 후계자들의 손에 넘어갔고, 그들은 정규 학교를 설립하고 학생들에게 정규 교육 과정을 제공했습니다. 소크라테스가 제공하는 훈련에는 명확한 한계가 없었고, 그의 경향은 젊은이들이 실제 생활로 전환해야 할 때에도 계속해서 윤리적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토론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이것이 더욱 필요했습니다. 여가는 고대 그리스인들 사이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게으름은 당연히 비난받아야 할 일이었습니다. 정통파는 소크라테스 학파나 추종자들을 강력하게 반대했습니다. 플라톤의 경우에는 고등 철학의 정규 과정이 있었고, 그의 주요 제자들도 철학 교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플라톤의 학교는 소크라테스의 학교보다 훨씬 더 대학 교육이었고, 기초 기하학을 모르면 누구도 입학할 수 없다는 말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입학 시험도 있었을 것입니다. 소크라테스와 마찬가지로 플라톤의 큰 잘못은 사람들을 공적 생활이나 실제 생활에 소개하지 않고 그들을 철학자나 게으른 사람으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과학에서는 이 특별한 훈련이 큰 도움이 되었으며, 이러한 투기꾼들이 없었다면 기하학의 역사는 매우 달라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플라톤의 학생은 완전히 훈련을 받았을 때, 스승 자신의 말에 따르면, 정치에 참여하기를 꺼렸고, 오직 그의 의무감과 대중의 자발적인 복종에 의해서만 설득당했다고 공언했습니다.

 

유명한 피타고라스 형제단이 그리스 교육의 일반 역사에서 작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은 동일한 종류의 배타성, 심지어 수도원의 엄격함 때문입니다. 이 형제단에 가입하려면 엄격한 수련생을 거쳐야 하며, 그 목적은 독특한 종교적 금욕주의와 귀족적 정책, 그리고 일반 사회에 적대적인 일종의 클럽 생활을 결합하는 것이었습니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이 종파에 관해 확실한 세부 사항을 거의 갖고 있지 않으며, 초기의 몇 가지 반향과 후기의 플라톤주의의 많은 반향을 통해 그것을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 역시 대학 생활 및 그 제약과 결합된 더 높은 수준의 지적 또는 대학 훈련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따라서 유럽의 현대 학습 중심지 중에서 영국 대학을 매우 독특하게 만드는 특징을 정신적으로 기대합니다.

 

철학자들이 그리스 역사 현상에 기초를 둔 교육 이론을 고찰하게 되면 플라톤과 그의 추종자들의 이야기로 돌아가겠습니다. 그리고 소피스트에서 수사학으로 넘어가서 그 방향으로 고등 교육이 더욱 전문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기 전에, 한때 유명했지만 이후에는 많은 비난을 받았던 교육자들의 외부 역사에 대해 결론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적, 전문 철학자와 전문 수사학자를 제외하고는 그들을 거의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들에 대해 듣는 것은 불신이고 그에 따라 선별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그들의 적들로부터도 우리는 그들 중 가장 위대한 세 사람, 즉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프로디쿠스가 매우 존경받고 존경받는 사람들이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네 번째로 중요한 인물인 히피아스(Hippias)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비록 철학, 역사, 수사학뿐 아니라 모든 기술과 손재주를 실천하겠다는 백과사전적 주장이 그에게 불쾌한 인상을 남겼지만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고향인 엘리스에서 그들의 주요 시민으로서 영예를 얻었고, 널리 받아들여지는 방식으로 그들을 위해 그들의 유명한 과거 연대기를 편찬했습니다.

 

다른 세 사람에 관해서는, 그들은 모두 일반 교육을 제공하고 제자들에게 잘못된 이론에 맞서 싸울 수 있는 부정적인 철학 교육을 제공한다고 공언했지만, 그들은 각각 특별한 노선에서 주목할 만했습니다. 프로타고라스는 아는 사람에 대한 지식의 상대성이라는 유명한 철학적 입장과는 별개로, 공개적으로 정치적 지혜를 가르친다고 공언했으며, 그에 비하면 다른 모든 종류의 지식을 경멸했습니다. 반면에 고르기아스는 "자연 또는 존재하지 않는 것에 관한"이라는 헤겔식 제목으로 유명한 논문을 썼지만 그의 주요 관심은 수사학 에 전념했으며 진정한 그리스 기술 웅변의 아버지였습니다. 시칠리아의 코락스와 티시아스, 그리고 예술을 발전시킨 엠페도클레스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는 하지만, 최초로 인정받는 이론가이자 실천 연설가는 고르기아스였습니다. 그는 정해진 연설을 했을 뿐만 아니라 제안된 주제에 대해 분명히 준비 없이도 물론 잘 정리된 평범함의 영리한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고 다양하게 적용하여 우아한 담론을 전달할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했습니다. 프로디쿠스의 철학은 주로 윤리적이었고, 그의 변론은 매우 인기가 있었고 인용되었습니다.후일에.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그의 문법 연구로, 이를 통해 품사를 고치고 현대 유럽 언어 문법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실제로, 모든 소피스트들이 보여준 형식에 대한 엄격한 관심은 그들로 하여금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언어를 연구하도록 이끌었고, 그들은 다른 측면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점에서 현대 언어학자의 조상이었습니다.

 

훨씬 더 많은 소피스트들이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들 중 일부는 Thrasymachus, Polus, Euenus와 같은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묘사되거나 비방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우리에게 어떤 특별한 특징도 제시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사회의 명령이 어떤 가정된 자연법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했으며 이러한 호비즘은 그들에게 도덕주의자들의 저주를 불러일으켰다고 합니다. 기원전 470~370세기에 그들의 역할이 발휘되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플라톤조차도 그의 후기 작품에서 그것들이 더 이상 반박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 교육 1편- 10장  (0) 2024.04.13
그리스 교육 1편- 9장  (0) 2024.04.12
그리스 교육 1편- 7장  (0) 2024.04.10
그리스 교육 1편- 6장  (0) 2024.04.09
그리스 교육 1편- 5장  (0) 2024.04.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