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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교육 1편- 9장 본문

그리스 교육 1편- 9장

mayfly999 2024. 4. 12.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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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가—이소크라테스.

플라톤이 말하는 모든 것을 문자 그대로 믿으며 투키디데스의 어두운 그림은 그 당시에만 적용되고 이전 세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많은 학자들은 그리스인들이 이 때문에 너무 타락하고 타락했다고 주장합니다. 종교와 도덕에 대한 궤변적인 훼손, 철학의 회의주의, 정치의 급진주의의 부상으로 인해 지금( 기원전 430년 )부터 인류가 쇠퇴하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테네인 특히 국가는 그 화려함과 진지함을 잃었고 이제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먼 단순한 폭도 통치가 되었고 전제주의로 완화되어 페리클레스 치하에서 그토록 위대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쿠르티우스(Curtius)의 "그리스 역사"에서 강력하게 주장되는 이 견해는 전적으로 플라톤과 아리스토파네스의 불만과 귀족 투키디데스의 역사, 크세노폰, 그리스의 희곡에서 얻은 인상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에우리피데스.

 

이것은 아테네 민주주의가 대전이 끝난 후( 기원전 403년 ) 이후의 시대처럼 정책에 있어서 그렇게 계몽되고 온건했던 적이 없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로테(Grote)가 했던 것처럼 일반적으로 이론을 반박할 수 있는 장소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 앞에 있는 특정 분야, 즉 교육 분야에서 우리는 펠로폰네소스 전쟁 이후 이 시기가 바로 정교한 고등 교육이 피상적이고 심지어 도덕적으로 의심스러운 것으로 폐기되기 시작한 시기이며, 예민한 사람들을 훈련시키는 임무가 있다는 것을 이미 보았습니다. 더 야심찬 젊은이들은 플라톤과 그의 추종자 같은 철학자나 이소크라테스와 안티폰 같은 수사학자 등 더 뛰어난 전문가의 손에 넘어갔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와 철학 학파 사이의 연결 고리를 형성합니다. 이소크라테스는 수사학자를 가장한 철학자라고 공언하지만 그런 연결고리는 거의 없습니다. 비록 그가 그의 경쟁자인 소피스트들에 대해 격노했지만, 아테네에 고정되어 있다는 점, 과시를 피한다는 점(선택 때문이 아니라 타고난 무능함 때문에), 종교와 정치에 있어서 보수주의를 선언했다는 점 외에는 그들과 거의 구별될 수 없었다. 그들의 회의주의와 대조됩니다. 우리가 주요 소피스트들의 높은 인격에 대한 공정한 견해를 채택할 때, 개인적으로 이소크라테스의 뛰어난 존경심이 또 다른 차이점으로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행스럽게도 그 자신의 광범위한 옹호로 견해가 보존되어 있는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엄밀히 말하면 대학 교사였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Isocrates의 제자가 AB Oxon과 같은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이 너무나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 그는 정규 강좌를 수강하고 수업료로 상당한 비용을 청구했기 때문입니다. 그의 제자들은 그리스 전역에서 왔고 상당한 시간 동안 그와 함께 머물었습니다. 더욱이 그는 가장 유명한 공직자들이 그에게서 교육을 받았으며, 이후에도 그의 영향력을 소유하고 있다고 자랑할 수 있었다. 그는 이 고등 교육을 철학 이라고 불렀고 , 약속을 겸손하게 지키는 점과 어리석고 무지한 청년을 남자로 바꾸려는 것이 아니라 단지 타고난 재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에서 다른 공언하는 소피스트들과 달랐을 뿐입니다.

 

그의 삶을 옹호하는 연설에는 흥미로운 구절이 있습니다.  이는 아테네의 고등 교육에 대한 지배적인 의견을 매우 명확하게 보여 주므로 자유롭게 옮겨 쓰겠습니다. “우리에게 가해지는 일반적인 공격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육을 위해 소피스트에게 가는 것은 단지 터무니없는 사기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사람이 말을 더 유창하게 하고 행동을 더 현명하게 할 수 있는 훈련 체계는 결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면에서 뛰어난 사람은 모두 본성이 나머지 인류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른 반대자들은 이 훈련을 받는 사람들이 실제로 더 유능해지기는 하지만 나쁜 의미에서 도덕적 손실과 결합된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그들은 권력을 얻으면 그것을 이용해 이웃에게 해를 끼치기 때문입니다. 이제 나는 이 두 가지 반대 의견을 모두 반박하겠습니다.

 

“먼저, 비난하는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생각해 봅시다. 모든 고등 교육. 그들은 실제로 그것을 아무 가치도 없고 단순한 사기와 사기라고 욕하지만, 우리 학생들이 오자마자 완전한 변화를 보여야 하며, 우리와 며칠만 교류한 후에는 더 좋아 보여야 한다고 우리에게 요구합니다. 나이와 경험에 있어서 장로들보다 담론이 더 뛰어나고, 그러나 만약 그들이 1년 내내 머무르면 그들은 모두 완벽한 웅변가가 될 것입니다. 게으른 사람이건 부지런한 사람이건, 평범한 사람이건 재능이 있는 사람이건 평범한 사람이건 말입니다. 비록 우리가 그런 약속을 한 적이 없으며, 결과를 어렵게 얻고 각각 성공의 정도가 다양한 다른 모든 종류의 훈련의 유추와 모순되지만 그들은 우리에게 이것을 기대합니다.

 

모든 종류의 학교 중에서 오직 완벽하게 능숙한 것으로 판명되고 나머지는 단지 평범한 아마추어로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반대자들은 그들이 비현실적이라고 부르는 훈련, 즉 모든 예술과 과학의 인정된 교육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영향을 요구할 정도로 어리석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교육은 다른 예술이 하는 일을 정확히 성취했다는 이유로 불신을 받습니다. 소피스트의 지배를 받는 이들 중 다수가 소위 말하는 것처럼 강요받지 않고 일부는 공공 생활의 진정한 전문가가 되었고, 다른 일부는 유능한 청소년 강사가 되었으며, 심지어는 사생활에서 예전보다 더 세련된 매너를 유지하고, 대부분의 일상적인 사물뿐만 아니라 논증에 대해서도 더 정확한 비판을 하게 될까요?

 

“그렇다면 그러한 결과를 낳은 추구가 어떻게 공정하게 멸시될 수 있습니까? 왜냐하면 자신의 견습생을 자신과 마찬가지로 훌륭한 장인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자신의 기술이나 수공업에 가장 철저하게 정통한 사람이 존경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모든 사람이 고백하지 않습니까? 자, 철학에서는 바로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한 번에 일어난 많은 일에 대해 진실하고 현명한 가이드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에 있어 누가 봐도 같은 트레이너에게서 왔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가족과 유사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유사성은 그들이 적용받은 방법과 시스템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 중 누구라도 어렸을 때는 동료들 중에서 가장 무식했지만, 나이가 들수록 상식과 웅변 면에서 한때 그들보다 훨씬 앞서 있던 사람들보다 훨씬 뛰어난 동료 학생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연설가는 평소와 같이 우아하고 산만한 태도로 계속해서 같은 주요 사상을 다른 많은 발전으로 이끈다. 이 모든 것들은 막대한 액수의 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저속한 반대자들에 맞서 우리 대학 교육을 옹호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한 마디도 바꾸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간과 돈이 낭비되지만 결과는 거의 또는 전혀 없습니다. 그가 고등 교육을 위해 주장하는 선은 상금과 학위라는 물질적 선을 제외하면 우리 대학이 주장할 수 있는 선과 다르지 않습니다.

 

이소크라테스의 독특한 입장은 소피스트와 철학자 모두에 반대하면서도 둘 다 유사하다는 입장이었습니다. 그는 형이상학자들의 미묘한 이론에 대해 회의적인 반대를 촉구하고 그들의 정교한 추측의 작은 결과에 대해 논평하면서 소피스트들과 합류했습니다. 그는 모든 것을 가르치는 척하는 소피스트들의 자랑스러운 주장을 공격하는 데 철학자들과 합류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수사학 훈련, 즉 문체 훈련을 무엇보다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보다 실용적인 측면에 합류했습니다. 아테네의 고등교육이 이렇게 되어야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책이 귀하고, 독서 대중도 적던 시대에; 홍보의 힘은 시인에게만 있었고, 모든 국정은 토론으로 해결되던 시절 집회에서든 사적인 모임에서든, 그러한 사회에서는 명확하고 우아한 발언의 힘이 교육의 최고이자 최고의 성과였습니다. 오늘날 올바른 영어를 쓰지 못하는 사람을 교육받은 사람이라고 부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러한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교육받은 사람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우아한 영어로 된 글쓰기는 철저하고 일반적인 문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정당하게 간주됩니다. 우리는 이 문제에 있어서 매우 엄격한 판단자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아름다움을 잘 인식하고 결점을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판의 불길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는 사람은 실제로 어떤 평범한 준비도 갖추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정말 교양있는 사람이라고 발음했습니다. 이것은 이소크라테스 체계에서 수사학의 엄청난 중요성을 우리에게 설명할 것입니다. 아마도 이 중요성은 그가 정말로 위대하고 독특한 봉사를 할 수 있었다는 느낌에 의해 강화되었을 것입니다.

 

그는 분명히 그의 제자들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기 위해 타고난 어머니의 재치에 의존했습니다. 그는 분명히 그들이 초등학교에서 문화의 일반적인 요소를 배웠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아는 한, 그는 자료의 세심한 배열, 논증의 원활한 전환, 단어 선택과 배열의 완벽함 외에는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이 문체의 문제에서 이소크라테스는 지금까지 살았던 가장 위대한 대가일 뿐만 아니라 유럽의 모든 언어에 있어서 정기 또는 웅변 양식의 아버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데모스테네스, 키케로, 성 요한 크리소스톰, 마시용, 버크 등 이 모든 불멸의 사람들은 이소크라테스를 통해 처음으로 그리스 산문을 형성한 표현 분석과 이를 통해 그리스 모델을 따르는 사람들의 은혜를 빌려 이익을 얻었습니다.

 

이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입력하려면 교육을 논하는 것이 아니라 수사학을 논하는 것이며, 우리는 독자에게 그 주제에 관한 논문을 추천해야 합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그리스 웅변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 와 그들이 어떻게 산문에서 완벽함을 얻었는지 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의 만족스러운 취향을 만족시키는 예의에 대한 위반에 의해서가 아니라 Carlyle의 경우처럼 충분히 격렬할 때, 심지어는 생각으로도 통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어떤 것 또는 다른 것에 대한 깊은 독창성의 지표가 됩니다. 그러나 종종 사소하고 일반적으로 미미한 종류의 규칙을 긴밀하고 영구적으로 고수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우리 현대인들은 옛 수사학자들에게서 이러한 것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읽는 것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자연의 흔적이 전혀 없습니다. 단호하게 반복되는 단어, 갑작스러운 중단, 분노의 폭발, 심지어는 보이지 않습니까? 아니면 조브! 아니면 나야! 어법 이나 사고의 표현으로 언급되지 않고 규칙의 규율을 따르는 그리스 연설에서 . 데모스테네스는 운율에 맞춰 산문을 구성했으며 두 개 이상의 짧은 음절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피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단어를 닫고 다음 단어를 모음으로 시작하는 것, 즉 단어를 닫고 다음 단어를 모음으로 시작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을 만들었음이 분명합니다. 이 법은 그 시대의 모든 산문 작가들이 채택한 것입니다. 따라서 수사학에 대한 정식 교육은 이소크라테스와 다른 수사학자들에게 쉬운 일이 아니었을 것이며, 좋은 그리스어를 쓰거나 말하는 것은 비평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영어를 쓰는 것보다 훨씬 더 엄격하고 어려운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등 교육 문제 , 습득할 아이디어가 대중 연설 준비를 가장하여 간접적으로 소개되어야 한다는 점에는 놀랄 여지가 있습니다 . 의심할 바 없이 이것은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러운 사물의 질서였습니다. 문제를 종속시키다 형식에 대한 지식은 항상 실수입니다. 그러나 한 세대 전에 매우 강력했고 지금도 사회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역할을 하고 있는 인기 있는 설교자들의 입장과 비교한다면 우리는 적어도 이소크라테스의 제자들의 입장을 상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담론을 위한 자료를 스스로 공급할 목적으로 전반적으로, 모든 방향에서 세심하게 교육을 받은 저명한 사람들 중 한 명 이상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매우 선의이고 합법적이며 정직한 교육이지만 질서가 왜곡되어 있고 이소크라테스의 교육처럼 실제로 깊고 철저한 지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없습니다. 요즘 이중행성어를 풀기 위해 온갖 종류의 책을 읽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데, 지식인들이 일반 교육을 장려한다고 이런 어리석은 수수께끼를 옹호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따라서 이소크라테스 학파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학파와 나란히 서서 경쟁하며, 정확한 과학과 기술 대신에 형식의 우아함과 피상적이지만 우아한 교양을 상급 청소년들에게 부여하는 학파였습니다. 남성을 공적 생활에 부적합하게 만드는 형이상학적인 것입니다. 그것은 영국의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유형과 다소 대조적이었습니다. 정치가로서의 이소크라테스 자신의 실패와 정치에 대한 그의 공개 편지가 얻은 영향력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현명한 사람들은 그의 가르침의 궤변적인 측면, 철학과 정치와 수사학의 혼합에서 훨씬 더 멀어졌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다시 엄격한 수사학으로 훈련을 세분화했는데, 이는 리시아스가 이미 시작하여 이사이우스가 수행한 것과 같은 것이며, 이제 점점 더 많은 학교가 제공하는 철학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스의 정치적 권력이 쇠퇴하고 문학적, 예술적 탁월성이 널리 인정받자 아테네는 문명 세계 각지의 젊은이들이 훈련을 위해 모여드는 교육 센터가 되었습니다. 그리스 문화의 후기 역사는 끝에서 우리를 차지할 것입 니다 . 그러나 우리는 먼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우리에게 남긴 국가 교육의 심층 이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이 이론은 이소크라테스의 천박한 인기와 대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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