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살이의 하루

그리스 교육 1편- 6장 본문

그리스 교육 1편- 6장

mayfly999 2024. 4. 9. 17:00
728x90

교육의 주제와 방법 - 그림과 음악.

그리스 교육에 관한 대부분의 작가들은 일반적인 학교 과목으로서 그림의 중요성과 확산을 과장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에도 그것은 일부 사람들, 아마도 이론가들에 의해서만 인식되었습니다.  그리고Pliny는 Apelles의 주인인 Pamphilus가 그것을 처음으로 Sicyon에서 도입하여 그리스 전역으로 퍼뜨렸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결합된 통지는 알렉산더 시대 이전에는 일반적이지 않았음을 지적합니다. 그러나 이론가들은 인간이 예술 작품을 더 잘 판단하고 감상할 수 있다는 중요한 목적을 위해 그 사용과 중요성을 더 일찍, 가장 명백하게 인식했습니다. 둘째, 우리가 잊고 있는 미학적 효과, 즉 아름다운 형태에 대한 면밀하고 정확한 연구를 통해 마음을 아름다움으로 무의식적으로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림을 뜻하는 일반적인 단어 ζωγραϬτα  그림의 대가를 뜻하는 ζγγράphος는 인물 그림이 알려지고 가르쳐지는 예술의 초기이자 주요 분야임을 암시합니다. 초기부터 꽃병에는 조잡한 그림이 긁히고 채색되었으며, 역사적 그리스의 꽃병 화가의 수는 예술에 대한 일반적인 감정을 퍼뜨릴 만큼 상당했음이 분명합니다. 오늘날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반면 산수화는 성장이 늦어 매우 불완전한 발전을 이루었다. 조각품, 심지어 다색 조각품의 탁월함은 그 부재를 덜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자연을 의인화하고 모든 산과 강을 수호신으로 표현하는 고대 그리스 습관으로 인해 우리는 최고의 시대의 거대한 페디먼트 조각에서 수호신이 풍경에 대한 호기심 많은 표시를 발견합니다. 주요 인물의 행동은 아마도 모든 그리스 예술의 가장 독특한 특징일 것입니다. 따라서 지역 강인 알페우스(Alpheus)와 클라데우스(Cladeus)는 올림피아 신전의 동쪽 큰 페디먼트 끝에 놓여 있으며 더 이상 표정 없이 펠롭스와 오노마우스의 전투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표현하는 풍경보다 느낌이 더 뚜렷할 것입니다.

 

더욱이 적절한 풍경에 대한 최초의 에세이는 바위와 나무, 그리스인들이 결코 사랑하지 않은 야생의 땅이 아니라 규칙적인 선과 명확한 디자인을 갖춘 건물과 인공 땅이었습니다. 극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첫 번째 시도가 이루어졌으며, 장면화와 음영화(또는 원근법)가 동의어로 사용되었다는 사실은 기원전 400년경  아폴로도로스(Apolodorus )가 처음 발견했다는 보고의 진실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실행되었던 기하학적 도면의 철자법 에서 벗어나 건물의 직선을 깊이 있게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

 

폼페이 성벽에 보존되어 있는 이런 종류의 교외 풍경에 대한 많은 스케치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면, 원근법에 대한 적절한 지식은 후기에도 일반 예술가들 사이에 확산되지 않았는데, 이들 성벽의 인물화는 모든 면에서 훨씬 뛰어납니다. . 반면에 최고의 시대의 꽃병에 그린 인물화는 너무나 관습적이어서 그리스 소년들이 살아있는 모형이나 둥근 모형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인물을 그리는 법을 배웠다는 것을 믿을 수 없습니다. 주로 기하학적 디자인에 사용됩니다.

 

Ælian에 따르면 그리스 세계의 지도가 아테네에 있었고 따라서 아마도 알키비아데스가 청년이었을 때 학교에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리스토파네스의 한두 가지 암시로 뒷받침되는 이 고립된 통지를 너무 강조해서는 안 됩니다. 그림을 그리는 용어와 필기구를 가리키는 용어 사이의 혼동은 마치 우리가 글쓰기를 배울 때에만 연필을 사용하는 것처럼 두 가지 연습에 사용되는 동일한 재료에서 발생합니다. 왁스 태블릿에 글씨를 쓰는 데 사용된 것과 동일한 스타일러스( γραψς )가 동일한 윤곽선을 그리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훈련을 받은 Böttiger의 말을 믿을 수 있다면 그림은 주인이 제안한 모델의 윤곽을 복사한 것입니다. 견함을 얻은 후 윤곽의 섬세함을 실천하여 최종적으로 고운 물감을 사용하여 흰색 테이블에 검은색과 빨간색 윤곽선을, 검은색 바탕에 흰색을 칠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림의 확산은 늦었고 의심스러웠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음악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 중요성은 그것을 일반적인 문화의 동의어로 만들고, 어떤 경우에는 그리스 작가들이 이렇게 넓은 의미로 말하는지 아니면 좁은 의미로 말하고 있는지 의심스럽게 만드는 정도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 모두는 교육의 중심 사상을 제공하는 고유한 음악에서 출발합니다.

여기에 그리스 생활이 우리 생활과 너무 달라서 그것을 이해하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이 있는 특징 중 하나가 있습니다. 현대 교육자들이 소년들의 여가 시간에 음악을 소개하고 음악이 그들을 인간화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할 때 그들은 그리스 사회 개혁가와 정치가의 언어에 접근할 수 있지만 의미는 크게 다릅니다. 현대인들은 음악의 실천이 인간적이고 문명적인 추구이며, 소년들을 그들의 자매들과 여자 친구들과 함께 데려오고, 거칠고 해로운 추구에서 물러나고, 그리하여 간접적으로 그들을 더 온화하게 만드는 것 이상을 의미하지 않습니다(내 생각에는). 그리고 더 무해한 남자들. 이제 음악이 권장되는 것은 순진하고 사회적인 즐거움의 원천입니다. 소녀들이 좋아하든 원하지 않든 연주하거나 노래하는 법을 배우도록 하는 훨씬 낮고 너무 자주 저속한 압력을 모든 계정에서 제거합시다. 여기에서 고려되는 유일한 이점은 소녀의 도덕적, 사회적 향상이 아니라, 그러나 그녀의 삶의 발전은 그녀를 사회에서 매력적으로 만들어줌으로써 가능합니다. 음악 훈련에 대한 그러한 견해는 현재 논의에서 전혀 심각하게 언급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말한 내용은 현대 사상가들이 음악에 부여한 중요성에 대한 공정한 진술로 간주될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그리스 교육자들과 이론가들이 음악에서 전혀 다른 중요성을 주장하는 것을 볼 때 우리는 엄밀히 말하면 역사적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리스인들은 군악이 전투에 나가는 군인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 죽은 자를 위한 엄숙한 진혼곡에서 애절한 음악이 마음을 슬픔으로 바꾼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보다 더 나아가 끊임없이 군악을 연주함으로써 사람들은 무술가가 될 것이며, 열정적이고 풍만한 음악을 끊임없이 연주하고 노래함으로써 사람들은 열정적이고 풍만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음악 악기와 가사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주제가 되었습니다. 플루트는 알키비아데스가 자신의 잘생긴 얼굴을 일그러뜨렸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할 때까지 아테네에서 재배되었고, 아테네에서는 유행이 지났습니다. 그러나 보이오티아 악기에 대한 이러한 혐오감은 이론가들에 의해 그것이 도덕적인 경향이 없고, 너무 흥미롭고, 그것이 자극하는 감정이 모호하다는 이유로 뒷받침되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음악에 맞춰 가사를 부르는 것을 방해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으로부터 정신적인 효과를 갖는 것은 실제로는 실제 음악이 아니라 텍스트라는 것을 추론할 때, 우리 시대에는 기악이 더 고상하고 지적인 종류의 음악이며, 좋은 것 외에는 도덕적 효과가 없으며, 해를 끼치는 것은 오페라의 대본이나 노래의 정서라는 점을 덧붙이고 싶습니다. 그리스인의 관점에서 본 대답은 우리에게 결정적입니다. 노래되는 고상한 가사에 많은 강조가 가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음악이 주된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플라톤은 유명한 구절에서 심지어 모든 단순한 기악의 심한 부도덕과 사치에 대해 통렬하게 비난하기까지 했습니다. 이 음악은 너무 많은 장식, 너무 많은 표현의 과장, 너무 많은 감정의 복잡성을 허용하여 자신의 이상적인 상태에 전혀 부적합했습니다. . 기악, 적어도 일부 기악을 이해하려는 지적 노력이 단순한 노래를 감상하거나 감상하는 것을 상상하는 데 필요한 것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은 실제로 완전히 사실입니다. 멘델스존의 현악 4중주, 더 나아가 베토벤의 교향곡을 이해하는 것은 그것을 듣는 청중의 10분의 9의 능력을 훨씬 뛰어넘는 지적인 과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지적 부담과는 별개로, 바로 이 음악에 대한 강력하면서도 정의할 수 없는 열정이 있으며, 이는 실제로 그것을 감상하도록 조정된 마음에 가장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이 너무 미묘한 예라면 독자가 언젠가 직접 확인할 기회에 언급할 가치가 있을 정도로 눈에 띄는 또 다른 예가 있습니다. 국가 악단을 구성하는 헝가리 집시들은 주로 국가 무용을 위해 연주하는 오락 활동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csárdás — 리스트와 요하네스 브람스의 필사본을 통해 이제 친숙해진 곡입니다. 춤은 느리고 엄숙하게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흥분으로 구성됩니다. 변화는 단지 동일한 공기를 자주 반복하는 시간의 증가에 의해서만 발생하며 밴드 멤버가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그리고 다소 야만적으로 추가되는 장식으로 장식하는 것입니다 . 같은 곡을 점진적으로 서두르고 복잡하게 만드는 효과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마음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것은 흥분과 종종 관능적인 흥분을 최고 수준으로 나타냅니다. 그것은 플라톤과 그의 학파에 완전히 충격을 주었을 것입니다.

 

이 간단한 예는 영어 독자가 쉽게 확인할 수는 없지만 실제로는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잃어버린 것은 복잡성의 증가와 음악의 지적 조합의 성장 때문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스인들이 그토록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 즉 음악의 직접적인 도덕적 효과를 살펴보세요.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이 이론을 통해 무엇을 전달했습니까? 그들은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고 있었습니까? 아니면 그들의 음악이 우리와 너무 달라서 그들의 이론이 우리 시대에 적용되지 않았습니까? 그리스 음계에 대한 우리의 모든 연구와 아직 존재하는 곡조의 부족한 예에 대한 모든 연구가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는 없지만 이러한 솔루션 중 하나를 채택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일반적인 단음계와 약간 다른 도리스 음계의 곡은 왜 남자답고 도덕적이라고 생각해야 하는지, 반면 리디안 음계는 일반 장조와 같은 음계인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저울, 부도덕한 것으로 생각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리스 저울에서 해결책을 찾는 문제를 포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 음악에서 파생된 고대 교회 음계에서 직접 유래한 우리 음악이 고대 그리스 음악과 완전히 다를 수 없다는 점을 공정하게 주장할 수 있습니다. 그 반대이고 우리는 도덕에 무관심합니다. 우리는 그들이 터무니없는 말을 하지 않았으며, 이 호기심 많은 점에 대해 그들의 생각이 있는 모든 사람들의 일반적인 동의가 우리의 가장 진지한 관심을 끌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있습니다.

 

우리 음악의 훨씬 더 복잡한 것, 악기의 증가, 화성의 발전이 그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지적 본능을 불러일으켰고, 그리하여 한때 그토록 충격적이었던 도덕적 질문을 모호하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우리보다 훨씬 단순한 음악(주로 4음계)을 갖고 있는 오늘날의 중국인도 그리스인처럼 음악의 도덕적 영향을 말하고 곡의 작곡과 순환을 일정한 통제하에 두었다고 합니다. . 그들은 국민의 도덕을 보존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이러한 의무를 맡은 국가 작곡가들을 두곤 했습니다. 그렇다면 민족음악의 성격이 단순할수록 그 도덕적 효과가 더 명확하게 인식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는 우리 작곡가들의 동일한 특성을 발견하기 위해 면밀한 분석을 원할 뿐입니다. 우리가 지금 듣는 최고의 음악 중 대부분은 지나치게 흥미진진합니다. 그것은 헛된 갈망, 무한한 욕망, 감각적인 후회를 불러일으킵니다. 그리고 증거가 자세히 언급된다면, 회의적인 독자는 우리가 그리스 교육자들보다 훨씬 뒤쳐져 있으며, 음악에 영향을 미치면서 반의식적인 욕구를 표현하도록 아이들을 선동함으로써 의도적으로 아이들을 큰 도덕적 위험에 노출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음악에 대한 영혼이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충분히 안전할 수 있습니다(비록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러나 손가락이나 목소리를 통해 영혼이 말하는 사람들은 매우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으며, 현대 교육자들 사이에서는 이에 대해 조금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주요 음악가들의 성격으로부터 확증을 구하는 것은 부당한 일이었지만, 지시 없이는 아니었다. 

 

이번 조사는 사과가 필요한 여담이 아닙니다. 이는 우리가 고대인들만큼 깊이 성찰하지 못한 점이며 충분히 논의할 가치가 있는 점이다.

현학적이거나 감상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그리스 교육의 이러한 측면의 일반적인 측면이 그들이 사용한 특정 악기의 구조에 대한 탐구보다 더 흥미롭고 유익하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질문은 박식한 음악 역사가와 고고학 지식 편찬자들에 의해 매우 세밀하게 논의되었습니다. . 이러한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우리의 최고의 음악 역사가인 Mr. Chappell이 이 주제를 다 다루었습니다.

 

§ 44. 교육에서 우리는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τριγΩνον 또는 하프, 이중 플루트 및 기타 와 같은 더 복잡한 악기의 사용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 반면에 가장 좋아하는 시링크스, 즉 판데안 파이프는 양치기들 사이에서만 유행했고 학교에서는 유행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거기에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현악기인 거문고( λύρα ) 외에는 아무것도 인정되지 않았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악기는 원래 거북이 등껍질 안쪽을 가로질러 줄을 늘려서 만들어졌습니다. 이 껍질은 종종 그리스를 통과하는 강에서 건조하고 깨끗한 것으로 발견됩니다. 거북이가 죽으면 개미나 다른 곤충들이 잡아먹습니다. 껍질은 분리되어 홍수에 의해 운반되어 청소됩니다. 그러나 이 가장 원시적인 종류는 거북이의 두 개의 등껍질을 사용하고 앞다리 위치에 한 쌍의 염소 뿔을 고정한 더 정교한 형태로 대체되었으며, 이 뿔은 끝 부분에 ζύγον에 의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 또는 멍에(멍에)는 껍데기의 맨 끝에서 아래쪽 표면 위로 끈을 끌어당겼거나, 가슴 껍데기는 편평했습니다. 7개 또는 최대 10개의 현으로 구성된 이 악기는 그리스 소년들에게 연주를 가르치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악기였습니다. 티롤인들 사이에서 이름과 구조 면에서 여전히 남아 있는 더 정교한 키타라는 얇은 나무나 금속판으로 만든 공명 상자가 있고 속이 빈 팔로 길쭉한 거문고였습니다.(거문고에는 뿔만 있거나 단단한 나무 팔만 있었음) 공명이 훨씬 더 컸습니다. 이것은 πhκτις 라고 불리는 형태로 15개 이상의 문자열을 갖고 있으며 여기서는 우리와 관련이 없습니다. 현악기에 활을 사용하는 방법은 그리스인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들은 플렉트럼을 연주하는 데 사용했으며 티롤인들은 여전히 ​​치터 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관악기는 우리 플루트( πλαγιαυλος) 또는 "교차 연주 aulos"라고 불리며 인기가 없었으나, 우리 클라리넷 αὐλός는 똑바로 쥐고 입 부분이 넓어서 마우스피스의 진동하는 혀를 통해 소리를 냅니다. 일반적인 아우로스는 인공적인 도움 없이 연주되었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마우스피스에서 서로 다른 피치의 두 리드를 불어 사용하는 더블 아울로스의 경우 연주자의 입 위에 가죽 붕대를 묶어 마우스피스를 장착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인들이 플루트 연주에 대해 불평했던 가장 극단적인 형태의 손상이었습니다.

 

소년들에게 가르쳤던 곡조는 이제 유실되었으며, 우리는 그 곡들을 재생산할 수 있기를 바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우리 시대의 발전된 취향에 맞지 않을 것이며 따분하고 심지어 추악한 것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생각할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는 현존하는 그리스 곡의 몇 가지 단편에서 추론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 교육 1편- 8장  (0) 2024.04.11
그리스 교육 1편- 7장  (0) 2024.04.10
그리스 교육 1편- 5장  (0) 2024.04.08
그리스교육 1편 - 제 4장  (0) 2024.04.07
그리스 교육 1편- 3장 학교 수업일  (0) 2024.04.0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