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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교육 1편 - 제 4장 본문

그리스교육 1편 - 제 4장

mayfly999 2024. 4. 7.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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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시절의 음악 선생님

우리는 플라톤의 "프로타고라스"에서 그리스 교육에 대한 유명한 설명을 인용하여 문제의 이 측면에 접근할 것입니다 . 이 설명은 독자에게 일반적인 문제를 상기시켜 주므로 세부 사항 속에서 길을 잃거나 모호해지기 쉽습니다. “교양과 훈계는 처음부터 어린 시절부터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지속됩니다. 어머니와 유모와 아버지와 가정교사(παιδαγΩγός )는 아이가 이해하게 되자마자 아이의 발전을 위해 다투고 있다. 이것이 정의이고 저것이 부당하다는 것을 설명하지 않고는 그는 아무 것도 말하거나 행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명예로운 일이고, 저것은 불명예스러운 일입니다. 이것은 거룩하고 저것은 거룩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하고 저것을 삼가하라. 그리고 만약 그가 순종한다면, 괜찮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는 휘어진 나무 조각처럼 위협과 타격으로 곧게 펴질 것입니다. 나중에 그들은 그를 교사들에게 보내고, 독서와 음악보다 그의 태도를 더 주의하도록 명령합니다. 그러면 선생님들은 원하는 대로 해 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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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소년이 편지를 배우고 쓰여진 내용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이전에 말한 내용만 이해했던 것처럼 그들은 학교에서 읽는 위대한 시인의 작품을 그의 손에 맡깁니다. 여기에는 고대의 유명한 사람들에 대한 많은 훈계, 많은 이야기, 찬양, 찬사가 담겨 있는데, 그들을 모방하거나 모방하고 그들처럼 되고자 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암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수금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그들의 어린 제자가 꾸준하고 장난을 치지 않도록 비슷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그에게 수금의 사용법을 가르쳤을 때, 서정시인인 다른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그에게 소개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것들을 음악으로 설정하고, 그들의 화성과 리듬을 어린이들에게 매우 친숙하게 만들어서, 그들이 더욱 부드럽고 조화롭고 리드미컬하게, 말과 행동에 더 적합하도록 배울 수 있습니다. 인간의 삶은 모든 면에서 조화와 리듬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그들의 몸이 선한 마음에 더 잘 봉사할 수 있도록 그들을 체조 명인에게 보냅니다. 신체는 전쟁이나 다른 어떤 경우에도 겁쟁이 역할을 강요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돈이 있는 사람이 하는 일이고, 돈이 있는 사람이 부자이다. 그들의 아이들은 교육을 가장 빨리 시작하고 가장 늦게 끝냅니다. 그들이 주인과 일을 마치면, 국가는 그들에게 법을 배우도록 강요하고, 자신의 상상대로가 아니라 그들이 제공하는 패턴에 따라 살도록 강요합니다. 그리고 글쓰기를 배울 때와 마찬가지로 글쓰기 대가는 어린 초보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먼저 스타일러스로 선을 긋고 그에게 태블릿을 주고 그 선을 따르도록 하므로 도시는 발명인 법칙을 그립니다. 옛날의 선한 입법자; 이것들은 통치자로서나 통치를 받는 자로서 그의 행동을 지도하기 위해 청년에게 주어집니다. 그리고 이를 위반하는 사람은 시정되거나 처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나라에서도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것은 플라톤이 궤변가 프로타고라스의 입에 대고 한 주장으로, 미덕은 가르칠 수 있는 것이며 단순한 자연적 성향이나 신성한 은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언급될 수 있는 또 다른 고전적 위치는 아리스토파네스의 "구름"에 제시된 전통 교육에 대한 설명입니다. 어른들 앞에서 속삭이는 것도 허락되지 않은 소년들에 대한 엄격한 규율. 그들은 깊은 겨울 눈 속에서도 단일 튜닉을 입고 이른 아침에 학교에 군대로 보내졌습니다. 그들은 음악 대가와 함께 옛 전통 찬송을 연구하며 겸손과 품위를 엄격히 통제하는 태도로 일했습니다. 시인은 이 모든 것을 화려하고 부도덕한 음악으로 타락한 젊은이들과 대조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완벽함, 사치와 나태, 절주와 근면의 포기를 보여주고 싶어합니다.

 

이 구절에는 헬라어 취향의 특성이 너무나 공개적으로 언급되어 있어서 영어로, 적어도 일반 독자들을 위한 책으로 문자 그대로 번역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비판할 때 이론가들이 고대 그리스의 지나친 도덕성에 대한 그림과 시인 시대의 소위 부도덕성에 대해 너무 많은 강조를 했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독일 역사가들은 오클 로크라시(ochlocracy) 라고 부르는 체제하에서 아테네인들이 급속히 타락했다는 매우 터무니없는 주장을 이끌어 내는 것이 바로 그러한 구절들에서 나온 것이다. 페리클레스의 죽음 이후 다른 많은 시대와 시대에도 좋았던 시대의 영광과 풍자가의 동시대 사람들의 타락에 대한 유사한 주장을 찾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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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의 영웅들이 지금처럼 두 명, 다섯 명, 열 명도 들어올릴 수 없는 큰 돌을 쉽게 집어 던졌다는 호메로스의 주장보다 일반적으로 거기에는 더 이상의 진실이 없습니다. 중세 기사들의 시에서도 현대 유럽과 비교하여 같은 내용이 언급되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우리보다 더 큰 크기와 힘을 갖고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갑옷은 키가 6피트인 사람이 감당할 만큼 크지 않습니다. 아리스토파네스의 그림은 의심할 바 없이 고의적인 과장이며 시인 자신도 이를 쉽게 인정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물론 그것은 그가 알고 있었던 것처럼 현실 생활에서 가능한 극단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따라서 우리가 상식과 주의를 사용한다면 문제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형성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 특징을 제외하고 그리스 부모들은 아들들의 도덕에 대해 더 큰 관심을 보였고 우리가 소녀들의 도덕을 지켜야 하는 것처럼 그들을 보호했다는 점에서 교육의 원칙은 영구적이고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상황에서 모든 연령대에서 말이죠.

 

그러나 고대인들이 더 넓은 의미에서 음악이라고 불렀던 것은 좋은 시에 대한 지식과 낭송뿐만 아니라 신들에게 가장 일반적인 예배였던 춤에 대한 적절한 훈련도 포함해야 합니다. 실제로 그리스의 훌륭한 음악 교육에는 우리와는 매우 대조적으로 모든 우아한 미학적, 지적 성취가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용어의 광범위한 사용은 악기 연주 및 노래의 일반적인 의미와 조화를 이루지만 혼동을 거의 일으키지 않습니다. 우리 전문 교사들의 광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자적이지 않은) '음악과 노래' 사이의 표현은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서사시인, 특히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에 대한 연구가 남학생들의 최초의 지적 활동이었다고 주장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자를 배우는 것. 왜냐하면 후자는 어머니 교육이나 가정 교육의 일부로 언급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독서는 지금처럼 보편적이거나 꼭 필요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초기에는 성취가 점점 필수가 되었기 때문에 그 습득은 항상 전문적인 대가, γραμματιστής , 즉 초기 단어 사용에서 문법가 에게 맡겨진 것 같습니다 . 물론, 프로타고라스가 제시한 위의 모델을 따르는 주의 깊은 부모들은 그 나이 이전에 시로부터 일찍 교훈을 얻었음에 틀림없습니다. 우리는 성장하는 소년들에게 호메로스의 책을 읽거나 낭송했으며, 그 책들을 마음속으로 배우도록 격려하거나 요구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호메로스에게 미친 엄청난 영향력과 그리스인들이 가정한 원칙이 그의 저작의 밑바탕이 되었다고 정당하게 평가하는 모든 사람에게 아주 확실합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도덕적 의도를 가지고, 예를 들거나 회피할 목적으로 등장인물을 그리는 도덕적 교사 로 간주되었습니다 . 플라톤의 "이온"에서 우리는 초자연적인 어떤 것, 호메로스가 주장하는 뮤즈의 독특한 영감을 분명히 발견합니다. 그리고 이 영감은 일종의 자기력처럼 음유시인에서 음유시인에게 전달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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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고대 시인들은 어떤 신성한 에스트루스 에 이끌려 자연 상태에서는 말할 수 없는 것을 구성하게 되면서 자신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깊고 신성한 말을 했다고 생각되기도 했습니다 . 이에 따라, "일리아드"와 "오디세이"는 경건함뿐만 아니라 삶에 유용한 모든 것을 담고 있어야 했습니다. 모든 예술과 과학은 (해석을 통해) 이 신성한 텍스트에서 파생되어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교육이 그리스어에 비해 가장 우월한 점은 성경에 대한 초기 훈련이라는 생각이 현대 독자에게 떠오를 때, 애석하게도 훈련입니다! 나이든 아테네인이나 밀레시아인, 케아인은 그 사실을 부인하고 자기들 역시 학습을 위해 쓰여진 영감받은 책을 갖고 있고 거기에는 모든 도덕적 미덕과 신앙에 필요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대 서사시의 불쾌한 구절에 대한 비난은 의심할 바 없이 고대 셈어 서적에 대한 비슷한 비난으로 반박될 것입니다.

 

그리스 전역의 상류층 가정에서 이러한 도덕적 훈련이 가정에서 시작되지 않았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도움을 줄 수 있고 열망하는 많은 그리스 어머니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역사는 그들에 대해 침묵하고 심지어 어머니가 자녀의 도덕적, 지적 훈련에 영향을 미쳤던 로마 코넬리아처럼 개별 사례를 골라내지도 않지만, 많은 그리스 어머니들이 있었을 것입니다.여기저기서 우리는 여성에 대한 일반적인 침묵과 묘하게 대조되는 주모에 대한 강한 존경심의 증거를 발견합니다. "구름"에서 소크라테스의 손에 의해 궤변가가 된 젊은 희생양의 악행은 어머니에게 폭력을 행사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입니다. 

 

스트렙시아데스는 그러한 가르침의 결과에 대해 정말 공포에 질려 외쳤습니다. 우리는 또한 플라톤과 (아마도 그를 모방한) 키케로가 교양 있는 사람들의 대화에서 보존되는 말의 순수성을 강조하는 것을 발견합니다. 보수적인 삶과 취향을 지닌 여성들은 속어와 참신함을 거부하여 순수하고 오염되지 않은 언어를 보존했습니다. 정반대의 불평이 목사들에 관해 제기되는데, 그들의 종종 야만적인 출신과 무례한 태도는 젊은이들에게 해를 끼쳤다.

 

집과 학교에서의 처벌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그리스인들이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스 문학에는 Seneca와 Quintilian에서 볼 수 있듯이 체벌에 반대하는 설득력 있는 항의가 없습니다. 그들은 모두 그것의 사용과 정의를 인정하며, 자유로운 소년들에게 노예적인 처벌을 가하는 것에 대해서만 주의를 기울입니다. 실제로 Lucian과 같은 많은 후기 작가들은 교사의 엄격함을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폼페이의 그림 중에는 주인이 소년을 채찍질하고, 그 소년을 다른 사람의 어깨에 올려놓고, 세 번째 소년이 그의 발뒤꿈치를 붙잡고 있는 장면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통한 소리에 대한 이러한 증거는 후기 로마인들의 증거와 함께 과대평가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들은 아마도 풍자적인 목적으로 눈에 띄게 만들어진 예외적인 사례일 것이며, 현대 거장들보다 그리스어에서 어떤 특이한 야만성을 암시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가장 확실하게 그리스 교장은 많은 초등학교의 하급 교사보다 더 가혹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Carleton의 "아일랜드 농민 이야기"에 묘사된 아일랜드 산울타리 교장과 같습니다. 불행하게도 그리스의 교장은 최소한 초등학교의 교사로서 일반적으로 평판이 좋지 않았고 급여도 높지 않았으며 그의 직업은 그에게 위엄이나 자존심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정말로 박식한 사람이라면 현학이라는 비난을 받았고, 게으름에 열심이고 참을성이 없다면 성격이 나쁘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루키아누스는 저승에 대해 농담으로 묘사하면서 왕과 태수를 거지 또는 '초등' 교장으로 묘사했으며, 코린토스에서 노년을 보내며 아이들을 가르치던 폭군 시라쿠사의 디오니시오스의 몰락을 소설 속에서만 구현하고 있었습니다.

 

익명의 만화가는 “그 남자는 죽었거나 알파벳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철학자들이 한때 이 직업을 따랐었다고 서로를 매우 터무니없이 비난하는 것을 듣습니다. 그리고 모든 학자는 데모스테네스의 "De Corona"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을 기억할 것입니다. , 네가 아버지를 도와 학교에 다니게 하고, 잉크를 준비하고, 의자를 청소하고, 교실을 청소하는 등 자유인이 아닌 노예의 신분을 취했을 때.” 우리는 심지어 호라티우스의 스승인 오르빌리우스가 슬픔을 아는 사람 ( περιαλγής ) 이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비참함을 슬퍼하는 자서전을 썼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

 

교사 급여에 관한 일반적인 문제는 소피스트가 성숙한 청소년을 훈련할 때 더 잘 논의될 것입니다. 실제로, 그리스의 교직에 대한 다양한 공격의 전체 가치에 대해 Grasberger는 위의 사실과 기타 많은 사실에 대한 그의 정교한 요약을 다음과 같은 합리적인 논평으로 마무리합니다.  사람들이 특히 선호하는 불쾌하고 반대할 만한 특징은 사건의 실제 상태가 유럽의 중세 대학 생활에서 보고된 많은 스캔들과 동일할 수 있습니다. 악이 지배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연대기 작가는 근면과 과학적 진지함이라는 겸손한 미덕을 제시하는 대신 교사의 결점과 학생의 과도한 과잉을 모두 기록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그리스의 초등학교에서는 가끔 조수가 한 명이라는 말을 듣기는 하지만 교사는 모든 과목을 가르쳐야 했습니다. 이것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영국에서 그랬고, 아일랜드에서는 더욱 그러했는데, 그곳에서는 최근에 국립 학교 시스템으로 대체되었으나(상당한 손실 없이는) 고전, 수학, 고전, 수학 및 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가 필요했습니다. 구식 영어. 실제로 그것은 나라의 외딴 지역에 학교를 유지하기 위해 한 명의 주인에게 지불하기 위해 연간 40~60파운드를 남기는 경건한 후원자들의 모든 많은 유산에 분명히 전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테네에서는 이러한 유산 당시와 마찬가지로 석사 자격에 대한 공식적이거나 국가적인 시험이 없었습니다. 각 사람은 자신의 개인 계정에 설정합니다. 그의 학교가 잘 다녔는지 여부는 그가 얻은 평판에 달려 있습니다. Goldsmith의 "Deserted Village"에 나오는 가치 있는 현자는 우리에게 그러한 사람들 중 더 나은 계층의 공정한 표본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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