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살이의 하루

그리스 교육 1편- 2장 어린시절 본문

그리스 교육 1편- 2장 어린시절

mayfly999 2024. 4. 5. 17:00
728x90

제2장

 

그리스 소년의 교육을 결정하는 외부 상황은 우리와 다소 달랐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아무것도 모르는 엘리사의 교육과 같은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오래된 그리스 생활은 분명히 도시 생활이었고, 따라서 자연스럽게 그리스 학교 교육은 아이들이 부모의 보살핌으로 돌아가는 주간 교육이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자 아이들은 고사하고 남자 아이들을 기숙 학교의 책임으로 넘기는 것은 전혀 알려지지 않았으며, 의심할 여지 없이 심각한 비난을 받았습니다. 고아들은 심지어 국가가 그들의 교육을 제공했을 때도 (어떤 경우에는 그랬듯이) 가장 가까운 남자 친척의 보살핌 아래 놓였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주간 학교에는 어린 나이의 유아들이 포함될 수 있고, 그리스 가정에서는 아버지나 어머니 모두 종종 아이들의 교육을 맡을 수 없거나 맡을 수 없었습니다. 정말로, 우리는 편지와 읽기에 대한 지식조차 학교장으로부터 얻었다는 것이 보편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상황은 그리스 학교 생활의 초기를 가리키는 반면, 그 당시에 필요한 적은 수의 과목들, 다양한 언어들, 대부분의 정확한 과학들, 그리고 일반적인 역사와 지리학의 프로그램의 부재로 인해, 우리의 불행한 아이들이 그렇게 일찍 시작하거나 그렇게 열심히 공부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육상과 음악을 제외하고는 경쟁 시험이 없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죽은 지식"을 위해 사람을 승진시키는 것이 아니라, 과학이나 삶에 대한 그의 살아있는 이해를 위해 사람을 승진시키는 것을 결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이전 내용 보지 못하셨으면 사진을 클릭하시고 처음을 읽으세요.

 

이러한 원인들 때문에, 우리는 이론가들이 지금처럼, 진지한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일곱 살까지 기다리는 편의 편리함에 대해 논의하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조언하고, 다른 사람들은 이전 시기의 쉽고 반쯤 노는 수업을 추천합니다. 그러고 나서, 지금처럼, 우리는 한 아이가 살아온 정확한 몇 년이 문제될 정도는 아니라는 정말 중요한 사실과, 한 아이가 일곱 살에 너무 어려서 일을 시작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다른 많은 아이들은 분명히 너무 늙었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대해 같은 호기심 어린 침묵을 발견합니다.

 

어쨌든, 우리는 부모에게서 과불안, 과몰입, 신경과민, 그리고 자녀에 대한 부주의가 같은 종류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아기와 학교생활 사이에 많은 경우 장난을 치거나 하는 데 사용되는 공백이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알키비아데스가 거리에서 동료들과 놀고 있는 일화뿐만 아니라, 분명히 아스도그의 보호 없이도 나중에 문법학자들의 용어집에서 우리에게 보존된 소년 놀이의 큰 명명법에서도 상당히 추론될 수 있습니다.

 

이 게임들은 (교육의 규칙적인 부분을 형성하는 것으로 지금 말할 것인) 팔 아스 스트라의 일반적인 연습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우리는 그것들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만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들은 그리스 학자들이나 현대 문헌학자들에 의해서입니다. 하지만, 두 사람이 보여주는 게임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이 애석하게도 불구하고, 소년기의 본능은 너무 획일적이어서 우리는 종종 그리스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오락의 종류에 대한 매우 뚜렷한 개념을 틀에 넣을 수 있습니다.

 

어린 소년들에게 게임은 한 발로 깡충깡충 뛰거나, 쉽거나, 더 높거나, 더 멀리 돌로 던지는 등의 신체적인 재주의 연습, 또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줄을 가로질러 줄을 당기는 등의 전쟁의 모방, 또는 마지막으로 주먹질이나 구슬로 쏘는 등의 기계적인 기발함의 연습 외에는 거의 다른 것으로 구성될 수 없습니다. 기후나 기계적인 발명이 우리의 어린 소년들의 게임을 바꾸지 않는 한, 우리는 그리스 게임에서 이러한 모든 원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취미나 콕 말(κάλαμ ον πα ρα β ῆνα ια ἀσκωλιάζεινα ἀσκόςα)이 있었는데, 이는 χ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액체와 기름을 채운 피부병에 서서 깡충깡충 뛰거나, 소년이 "나는 고사리를 사냥하고 있다"고 울부짖는 시각장애인용 버프(λκῆα υῖμ υῖα), 나머지는 "너는 그것을 잡지 못할 것이다;"라고 답했습니다. 숨바꼭질, 포로를 잡고 풀어주는 게임, 중간에 바보, 왕놀이 등 사실, 지금까지 알려진 단순한 어린이 게임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몇 가지 더 자세한 사항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κυνδα λισμ ός라고 불리는 게임이 있었는데, 이 게임에서 κύνδα λον는 무거운 끝을 날카롭게 깎은 나무 말뚝이었고, 소년들은 이 말뚝을 땅 속의 누그러진 곳에 박아 똑바로 서도록 하고, 경쟁자의 말뚝을 박아 쓰러뜨리려고 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아직도 거리에서 계속되고 있는 말뚝 박기를 연상시킵니다. ὀστρα κίνδα라고 불리는 또 다른 게임은 굴 껍질을 공중에 던지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굴 껍질의 한쪽 면은 검게 하거나 촉촉하게 적시고, 다른 날 밤 또는 태양과 비라고 불렀습니다. 소년들은 이러한 이름을 가진 두 개의 면으로 나뉘었고, 껍질의 측면이 나타나자 그들은 포로를 추격하여 데려갔습니다.

 

반면에, ἐποστρα κισμ ός은 수평으로 던지기 때문에 물 표면을 따라 껍질을 건너뛰고 가장 많은 스킵으로 이겼습니다. ε ἰς ὤμ ιλλα ν은 어떤 경기에서나 일반적인 표현이지만, 너클뼈나 매끄러운 돌을 던져서 고정된 원의 중심에 놓이고 이미 좋은 위치에 있는 돌을 방해할 때 특별히 적용되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작은 구멍(τρόπα)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구슬(φρυγίνδα)을 할 때 손가락에서 말린 콩을 쏜 것처럼 보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가장자리(χα λκισμ ός)에서 동전을 돌렸습니다.

 

여기에 요즘에는 그렇게 보편적이지 않은 두 가지 게임이 있습니다. π εντα λιθίζειν는 다섯 개의 조약돌이나 아스트라갈리를 던져 손등에 눕게 하는 기술적인 단어였습니다. 딱정벌레의 게임인 μ ηλολόνθη는 긴 실을 통해 딱정벌레를 날리고, 그를 연처럼 안내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개선을 통해 그들은 불이 붙은 밀랍으로 된 작은 조각을 그의 꼬리에 붙였고, 이 잔인함은 그리스의 한 권위자(Papasliotis)에 따르면 현재 실행되고 있으며, 심지어 심각한 화재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팽이는 다양한 이름(βμβ, στρόμβ, στρόμβ, οςιλοςιξ)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 하나는 확실히 허밍 팽이입니다. 후프(τροχοί)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공놀이는 고대에 있었고 심지어 호메로스의 영웅들 사이에서도 널리 퍼졌습니다. 하지만 정복 당시 멕시코 사람들과 페루 사람들 모두에 의해 매우 유행했고 신중하게 행해졌다는 것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아마도 모든 문명의 인종들에게 공통적인 것일 것입니다. 우리는 공으로 복잡한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던지고 서로 잡는 것만으로, 약간의 리드미컬한 움직임으로, 그리스인들이 이 게임에 대해 보여준 모든 시적인 열정보다 가치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음악과 춤 p. 18 반주는 성인의 경우와 역사적인 시대에 매우 중요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에 대한 우리의 주요 권위자인 폴룩스는 축구와 핸드볼을 분명히 묘사합니다.

 

728x90

 

그는 "공을 가지고 하는 게임의 이름은 ἐπίσκυρος, φ, ἀπόῤῥ, οὐρ, νί, ῥίπτουσιν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첫 번째 게임은 두 명의 짝수 팀이 진행하는데, 그들은 중앙에 선을 그으며, 그들은 이 선을 σκῦρος라고 부르며, 그 위에 공을 놓습니다. 그들은 각 팀 뒤에 두 개의 다른 선을 그으며, 먼저 공에 도달한 사람은 상대방에게 공을 던지는데, 그의 의무는 공을 잡아서 돌려주는 것입니다. 폴룩스는 발로 차는 것에 대해 언급하지 않지만, 이 게임은 분명히 실질적인 우리 축구입니다. 그는 "φ알파 ινίνδ알파는 최초의 발견자인 프æ닌데스로부터 또는 속임수(φεν알파 κίζειν)로부터 불렸습니다"라고 계속합니다. 그리고 ἀπόῤῥ알파 ξις는 공을 땅에서 떨어뜨려 벽에 대고, 공이 돌아올 때마다 홉 수를 세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우리 게임의 기대를 더 이상하게 완전히 만들기라도 하듯이, 비잔틴 계의 "마누엘" 역사에서 인용된 것이 있는데, 이것은 라켓을 가지고 하는 하키의 일종입니다.

 

"어떤 젊은이들은 똑같이 나누어서 미리 준비하고 측정해 둔 평평한 장소에, 사과 크기 정도의 가죽으로 만든 공을 놓고, 마치 그들의 고정된 출발점(골)에서 중간에 놓여진 상품처럼 달려듭니다." 그들 각각은 오른손에 적당한 길이의 라켓(ῥάβ δον)을 들고 있는데, 그 가운데는 일종의 납작한 굴곡으로 끝나고, 그 위에 양념으로 말린 홈 줄을 이용하여 그물 모양으로 함께 붙입니다. 각각은 그들에게 할당된 것으로부터 땅의 반대쪽 끝으로 그것을 가장 먼저 가져오기 위해 분투합니다. ῥάβ δοι(라켓)에 의해 땅의 끝으로 공이 몰릴 때마다, 그것은 승리로 간주됩니다."

 

SMALL

 

아이들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우리들 사이에 존재하지만, 널리 퍼지지는 않지만, 우리들 사이에 존재하는 두 가지 게임은 동물의 아스트라갈리 또는 너클 뼈를 사용하는 것으로, 주사위를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거의 정사각형으로 자릅니다; 그리고 이 아이들이 행운을 위해 던진다면, 가장 높은 던지기(6개)가 가장 잘 설명됩니다. 나중에 그리스 예술에서 에로스와 아스트라갈리와 관련된 다른 젊은 인물들에 대한 표현은 자주 있습니다. 이 게임이 주사위 놀이의 도입부였던 것이 너무 흔하고 자주 남용되어서, 남아 있는 고대 주사위의 몇 개 표본 중에는 거짓이 있고, 명백하게 적재된 것들이 있다는 것이 우려됩니다. 제가 암시하는 또 다른 게임은 이탈리아의 모라인데, 플레이어와 그의 상대가 얼마나 많은 손가락을 던지는지를 순간적으로 추측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남부 남성과 소년들이 이 단순한 게임을, 주로 도박을 목적으로, 여전히 얼마나 좋아하는지는 놀랍습니다.

 

이불 속에서 몸을 뒤척이고, 기둥 위를 걷고, 그네를 타고, 도약을 하고, 그리고 다른 많은 유사한 연극들이 있었는데, 그것들은 잘 이해되지 않고, 더 나쁘게는, 배운 사람들에 의해 설명되고,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은 것이지만, 지금처럼 어린 소년들의 삶의 일반적인 유사성을 증명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말입니다.

우리는 또래의 어린 소녀들이 특별히 공놀이에 빠져 있다는 것 외에는 그들의 상태에 대해 아는 것이 없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처럼, 그 소녀들도 아마 어느 정도는 덜하지만, 남자 아이들의 게임에 참여했을 것이고, 그 게임들을 집 안의 코트에서 계속할 수 있을 때까지만 말입니다. 그들이 그네를 타고 시소를 연습하는 모습이 우아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던 인형들은 많았고, (흙으로 만든) 인형을 만드는 것은 아테네에서 꽤 특별한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무덤에서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형을 발견했는데, 이 인형들은 슬픔에 잠긴 부모들이 무덤에 기념품으로 가지고 다녔습니다.

 

가장 불행하게도, 동요나 민요에는 어린이들의 신체적 오락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단어가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인기 있는 노래들이 많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æ 솝 우화의 초기 명성에서부터, 플라톤이 너무나 쉽게 발명하고 절묘하게 들려준 신화들로부터, 우리는 여기서 아름답고 자극적인 어린이 이야기들의 진정한 자금을 잃어버렸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인류 전체에 걸쳐 그러한 이야기들의 일반적인 성격은 보존되어 있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여 다음편으로 넘어가세요.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 교육 1편- 6장  (0) 2024.04.09
그리스 교육 1편- 5장  (0) 2024.04.08
그리스교육 1편 - 제 4장  (0) 2024.04.07
그리스 교육 1편- 3장 학교 수업일  (0) 2024.04.06
그리스 교육 1편  (0) 2024.04.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