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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교육 1편- 3장 학교 수업일 본문

그리스 교육 1편- 3장 학교 수업일

mayfly999 2024. 4. 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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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그리스 교육과 우리 교육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의심할 바 없이 소년들의 신체 발달이 특별한 장소에서 특별한 스승에 의해 보살핌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어린 시절의 우연한 게임을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들은 내세의 운동 경기에 의해 결정되는 매우 고정된 시스템 하에서 세심한 신체 훈련을 받았습니다. 현대 독일인의 감탄을 불러일으키고 엄청난 문학 작품을 탄생시킨 이 특징은 의심할 바 없이 우리 소년들의 정신적 훈련이 훨씬 더 어려워진 지금에 더욱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일반 외국인들의 신체적 발달을 볼 때 그들이 그리스 조각상에서 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앞에 있는 팔다리의 자유와 움직임의 용이성을 얼마나 날카롭게 부러워하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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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스포츠 영국인. 그러나 그들이 그리스인의 신체 단련과 그것을 현대 교육에서 모방할 수 있는 가능성에 관해 방대한 책을 집필하는 반면, 우리 대중의 영어 교육에 대해서는 전혀 무지한 것처럼 보이는 것은 그들의 실질적인 발전의 부족에 따른 것입니다. 학교; 그러나 그들은 실제로 고전 작가들이 묘사한 것보다 결코 열등하지 않은 체육 교육을 보게 될 것입니다. 크리켓, 미식축구, 조정 훈련을 받고 방학이면 승마, 연어 낚시, 사냥 등을 할 수 있는 공립학교 소년입니다. 사격을 하며, 클래식 시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신체 훈련을 즐깁니다. 이 훈련의 운동 부분은 우리 공립학교의 모든 남학생이 즐기지만, 집에서 하는 야외 스포츠는 더 부유하고 운이 좋은 사람들에게만 해당됩니다.

 

그리스인들이 소년들에게 제공한 것을 비교할 때 우리는 그것이 두 가지 대조되는 종류의 운동으로 나누어져 있음을 발견합니다. 사냥은 스파르타인들이 매우 열심히 수행했으며 의심할 바 없이 엘레아인과 아르카디아인도 행했습니다. Xenophon의 "[토끼] 사냥에 관한 책자"에서; 그리고 소년들의 경우 체조는 소위 팔레스트라(palæstra)라고 불리는 곳에서 행해졌는데, 이것은 (우리의 의미에서) 개인이 투기 목적으로 보관하고 있는 일종의 야외 체육관이며, 소년들은 그대로 보내졌다. 평범한 학교 선생님에게. 우리는 타이게토스 산의 계곡과 은밀한 곳에서 개를 데리고 사냥할 수 있는 충분한 범위를 가지고 있던 스파르타인들이 팔레스트라에서 단순한 재주 훈련을 오히려 경멸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치 우리 스포츠맨들이 체육관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거의 생각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그러나 아테네와 같은 도시, 인구 밀도가 높고 잘 경작된 국가 한가운데에 살았던 그리스인들은 사냥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대체물을 찾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들이 영어에 비해 훨씬 뒤떨어져 있음을 발견합니다.

크리켓, 미식축구, 하키, 골프 등과

 

같은 야외 게임에 대한 지식이나 취향 -

 

기회와 기술을 결합하고, 힘과 손재주를 결합하며, 야외에 있는 동안 플레이어에게 강렬한 흥미를 주는 게임 . 요트 경주는 비록 레가타가 있었지만 고대 그리스에서는 유행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마음껏 연습할 수 있었고 해전에서 가장 중요했던 조정은 결코 신사적으로 생각되지 않았으며 항상 노예나 고용인에게 맡겨졌습니다. 위에서 인용한 것처럼 실제로 폴룩스(Pollux)에서 인용한 것처럼 축구나 라크로스 같은 것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이에 대한 암시가 모호하고 드물기 때문에 그것이 결코 국가적 경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짧은 코스를 달리는 경주는 그들의 주요 운동 중 하나였지만 이것은 제대로 된 야외 경기가 아니다.

 

따라서 독일인들은 체육 교육을 그리스 방식에 기초시키려고 노력하면서 체육관의 어떤 훈련보다 훨씬 더 가치 있는 소년 운동을 무시하는 중대한 실수를 범하는 것 같습니다. Lord's에서 열리는 Eton과 Harrow 시합은 Olympia에서 소년들이 레슬링하거나 달리는 것보다 훨씬 더 아름다운 광경이며 공연자들에게도 훨씬 더 좋습니다. 그리고 크리켓과 같은 게임의 다양한 운동과 그것이 자극하는 다양한 지능과 결단력 외에도 게임의 대부분은 승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인들이 매우 높이 평가한 플레이의 적절한 형태 에 있습니다. 유리스미 ( eurythmy) 는 춤과 공놀이뿐만 아니라 가장 격렬한 신체 활동에서도 우아한 행동입니다.

 

그러나 그리스인들은 팔레스트라나 체육관 너머에는 놀이터가 없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놀이터는 없었습니다. 몇몇 잠언에서는 수영을 소년들이 배우는 보편적인 성취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리스의 침묵은 주제에 관한 문헌은 그러한 훈련의 일반성에 대해 매우 의심하게 만듭니다. 이 서문을 통해 우리는 팔레스트라(palæstra)에서 그리스 소년들의 교육에 관해 몇 가지 세부 사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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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 점에서 확실히 그리스인들은 다른 어떤 문명 국가보다 현대 영국에 더 많이 동의했습니다. 그들은 스포츠를 정말 심각한 것으로 여겼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간주되지 않는 한, 그것은 영국인이 이룩한, 또는 그리스인이 이룩했다고 추정되는 국가적 완전성에 결코 도달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점에서도 그리스인들은 그들의 스포츠를 우리와, 그리고 셈족 사상을 종교에 채택한 모든 나라와 다르게 여겼습니다. 종교적 종류의 진지함은 스포츠의 진지함과는 전혀 다릅니다. 그리스인들에게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진지함은 일상생활의 속성이라기보다 어떤 의미에서든 종교의 속성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종교와 스포츠를 조화시켰는데, 스포츠의 진지함보다는 신들의 쾌활함(고대든 현대든 셈족은 경솔하다고 표현함)으로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신들 역시 스포츠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 ψιλοπαιγμονες γὰρ καὶ οἱ θεοι ). 플라톤은 그의 "크라틸로스(Cratylus)"에서 놀랍고 철저한 그리스어 발언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신들의 가장 큰 축제는 인간의 쾌락, 즉 기독교 중세 시대의 더 거친 개념에 따르면 미각의 쾌락뿐만 아니라 심미적 쾌락과 흥분의 쾌락, 즉 나태함의 쾌락이 아니라 강렬한 즐거움의 쾌락을 강화함으로써 기념되었습니다. 

 

운동 장소에 적용된 명칭은 그 주요 용도를 나타냅니다. Palæstra는 레슬링 장소를 의미합니다. 체육관은 원래 알몸으로 운동하는 곳이었지만. 동사는 일찍이 이러한 의미를 잃어버리고 단순한 신체 훈련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짧은 경마장( δρόμος )이 종종 팔레스트라에 부착되었다고 들었고, 짧았음에 틀림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때때로 ( ξυστός 라고 불림 )로 덮여 있었으며 아마도 주 울타리의 벽을 따라 헛간 지붕이 있었을 것입니다.

 

소년들이 학교에 다니는 것과 같은 나이에 이 시설에 갔는지, 하루 중 다른 시간에 갔는지, 아니면 다른 나이에 신체적, 정신적 교육을 별도로 받았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리고 후자의 경우에도 어느 쪽이 우선권을 얻었는지는 의심스럽습니다. 독일 최고의 권위자들은 팔레스트라와 학교의 연령을 분리하여 결정하고 팔레스트라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많은 불확실성과 그 반대의 일부 증거에 직면하여, 두 가지 교육이 모두 시작되었다고 주장하는 것 외에는 하루의 분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지만 두 종류의 교육이 함께 제공된다는 상식적인 견해가 더 바람직합니다. 초기. 심지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체계도 여기서는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것은 한때 매우 명백하고 친숙했기 때문에 지금은 상실된 많은 요점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육체적인 측면을 먼저 논의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앞서 설명한 홈 게임의 결과이기 때문이고, 정신적인 측면은 자연스럽게 더 높은 학년의 고등 교육과 연결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팔레스트라의 큰 운동 부문인 레슬링  댄스 , 좀 더 적절하게는 근력과 우아함의 운동 중에서 우리는 운동 경기를 우선시할 것이며, 다른 운동은 자연스럽게 우리를 정신적인 측면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집을 떠나 팔레스트라에 안전하게 도달하고 돌아올 수 있도록 그리스 소년들은 교사 의 책임은 (현재와 같이) 교장과 동일시되지 않습니다.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었느니라”라는 본문은 이러한 실수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리스어 pædagogue는 주인의 아들들을 학교에 안전하게 데려오고 도중에 장난을 치지 않도록 보호하는 책임을 맡은 노예를 의미합니다. 그는 종종 늙고 믿음직했으며, 종종 늙고 쓸모없었으며, 항상 무지했고 결코 존경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분명히 젊고 동성애자 소년들에게 즐거움을 크게 방해하는 사람으로 간주되었으며, 정해진 시간에 돌아올 것을 주장하고 그리스 어린이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면서도 위험한 나이 많은 소년들과의 성관계를 제한했습니다.

 

팔레스트라의 관리인이자 조련사( παιδοτριβης )는 국가에 의해 임명되지 않았지만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경찰의 방식으로 국가의 지시가 아닌 국가의 감독 하에 민간 기업으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규제. 실제로 우리는 Æschines의 "Against Timarchus" 연설에서 어떤 궁전이나 학교도 낮 전후에 문을 열 수 없다는 취지의 매우 엄격한 법률을 인용했습니다. 소년 나이 이상의 사람은 건물에 들어가거나 머물 수 없습니다. 이 규정을 위반하면 가장 가혹한 처벌, 심지어 사형이 부과되었습니다. 그러나 매우 의심스러운 사실이라 할지라도 여기에 인용된 법률의 본문은 죽은 글자가 되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곳은 노인들이 소년들의 운동을 보기 위해 가장 좋아하는 휴양지였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한사항도 있었습니다. 세련된 라운지는 결코 엄격한 훈련 학교 역할을 할 수 없으며 스파르타에서는 체육관에서도 게으른 군중을 방지하기 위해 규제 스트립 또는 이동이 시행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SMALL

 

팔레스트라의 내부는 종종 화려한 색상으로 된 많은 꽃병에 그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수호신의 무례한 흉상인 수염을 기른 ​​헤르메스로 표시됩니다. 중년 짧은 망토를 입은 남자, 즉 클라미스(chlamys)는 손에 막대나 지팡이를 들고 소년들의 운동, 즉 일반적으로 레슬링 경기를 지켜보고 지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한때 올림피아 에서 소년들을 위한 5종 경기가 소개된 것을 통해 5종 경기가 일반적으로 훈련했던 5가지 운동, 즉 도약, 달리기, 원반 던지기, 창 던지기, 레슬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큰 소년들에게는 공개 시합을 위해 훈련할 생각이라면 복싱과 판크라티움이 의심할 바 없이 추가되었지만, 일반 신사의 아들들은 결코 이런 특별한 훈련과 고난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스파르타인들은 외모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고 싸움과 악의를 불러일으키는 스포츠를 엄격히 무시했습니다. 가벼운 운동은 프레임을 튼튼하게 하고 움직임을 우아하게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올리브 오일로 피부를 철저히 문지르는 방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훈련 후 στλεγγις라는 특수 도구를 사용하여 올리브 오일을 긁어 냈습니다 . 팔을 긁고 있는 운동선수의 화려한 바티칸 동상, 이른바 아 폭시오메노스( Apoxyomenos) 는 리시포스의 원본이라고 불립니다. 사치스러운 날에는 목욕도 했지만 보통 소년들에게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그리스 도시의 물 공급은 아마도 충분히 부족했고 그 나라는 세탁을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일반 팔레스트라에서 실행되는 정확한 훈련 규칙에 대한 세부 사항은 거의 또는 전혀 남아 있지 않지만, 공식 운동 선수에게 승인된 것과 동일한 종류(정도는 더 온화하지만)라고 공정하게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판단한다면 그리스 훈련에 대한 높은 생각을 형성하지 못할 것입니다. Pausanias는 그들이 건조 치즈에 대해 훈련했다고 알려 주는데, 이는 (대부분의 남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육식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유명한 운동선수(Dromeus)가 고기를 발견했을 때 식단이 최고였기 때문에 그들은 좋은 것이 많을수록 더 좋다고 추론하여 그 발견을 따라온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들은 매우 많은 양의 고기를 먹어야 했고, 그로 인해 그들은 활동적인 일을 하지 않을 때 게으르고 졸렸습니다. 우리는 평범한 소년들의 식단이 어떤 식으로든 방해를 받았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지만, 이 특별한 사례는 널리 퍼진 조잡한 개념을 보여주며, 트레이너는 플라톤에 의해 점점 더 영양사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좋은 훈련의 조건에 관한 것입니다. 성능에 관해서는 그다지 중요한 점이 없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글을 쓰는 학식 있는 독일인들은 모두 올림픽 경주가 단단하고 탄력 있는 땅이 아닌 부드러운 모래 위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그리스 선수들에게는 정말 좋은 속도가 실제 목표가 될 수 없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그러나 더 나쁜 것은, 그들은 (우리가 꽃병에서 볼 수 있듯이) 팔을 펼친 독수리 방식으로 거칠게 휘두르며 큰 소리로 스스로를 격려하면서 시작하는 그들의 열성과 에너지를 칭찬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달리기 스타일은 연구에 참여하는 교수에게는 매우 괜찮아 보일 수 있지만, 최소한의 실용성을 경험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조롱을 불러일으킬 뿐입니다.

에세이를 보거나 대회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그리스인들은 이 점에 있어서 현재 해설자들이 대표하는 것만큼 한결같이 어리석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에는 달리는 인물이 팔꿈치를 올바른 방법으로 뒤로 꽉 잡고 있는 잘 알려지지 않은 꽃병이 보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또한 장갑을 낀 채 손에 무거운 무게를 싣고 복싱 선수들을 가 아닌 귀를 가진 남자로 묘사한다는 사실에서 그리스 권투에 대해 심각한 의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둥글게 휘두르는 것이지 어깨에서 똑바로 치지 않는 것으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현대 권투 선수가 꿈도 꾸지 못하는 복싱에서 귀마개(ἀμψτιδες )를 보호하는 것에서 더욱 입증됩니다.

 

이 모든 힌트를 종합해보면 운동 경기로서 소아 부족 의 훈련은 우리가 존경해야 할 것이 아니라는 합리적 의심을 갖게 됩니다 .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아름답고 잘 훈련된 그리스 소년들에 대한 그림적이고 열정적인 묘사는 그리스 조각에서 우리에게 남아 있는 이상적인 인물과 결합되어, 그들이 아름다운 남자다운 형태가 무엇인지 완벽하게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심할 여지 없이 증명합니다. 어떤 훈련을 통해 생산될 수 있는지. 그러나 그 문제를 과장하지 말자. 조각가의 이상적인 유형에 해당하는 소년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이것을 고려한다면, 우리는 최고의 영국 공립학교 소년이 실제 생활에서 최고의 그리스 유형보다 열등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아마도 어떤 이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벌거벗은 훈련과 기름으로 문지름으로써 얻은 사지의 더 큰 자유로움의 결과; 그러나 현대적인 플란넬 슈트나 타이트한 운동복에 비해 이것의 장점은 매우 작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 남학생은 다른 유럽 국가의 남학생들보다 신체적으로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그를 그리스 소년과 함께 거의 별개의 동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우리를 놀라게 하는 것은 달리기, 뛰기, 씨름, 원반이나 다트 던지기 등 가장 간단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훈련함으로써 이처럼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는 사실입니다. 아니면 그리스 훈련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레슬링 이 아니라 춤추는 측면 이었다고 말해야 할까요 ? 우리는 올림피아에서의 운동 능력에 대한 멋진 이야기를 한마디로 무시할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초기 스파르타인 Chionis( Ol. 28-31, cir. bc 660 )가 52피트를 뛰어 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크로톤의 파이루스(Phayllus)는 55피트입니다. 또한 무게추( ἁλτῆρες ) 의 사용을 통해 그 점프가 서서 하는 점프였다는 것을 추론할 수도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주장은 후기 문법학자들에 의해서만 이루어졌으며, 일부 독일 비평가들은 이 지점까지 그리스어 훈련을 숭배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 독자들에게는 오히려 같은 권위자가 한 다른 진술을 불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달리는 점프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듯이, 적어도 공개 경기에서는 높이뛰기에 대해서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둘 다 palæstra에서 실행되었을 수 있습니다. 남자의 단거리 경주 거리는 200야드였고, 남자의 경우에는 약간 더 짧았습니다. 올림피아에서의 가장 긴 경주는 24스타디아(4,800야드, 2⅔마일)였는데, 교수들은 경주가 언제 이루어졌는지 전혀 알지 못한 채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55피트 점프보다 더 훌륭하지만 오늘날 많은 영국 스포츠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그리스 훈련의 완전성에 대해 제기된 의구심은 차치하고, 결론적으로, 지능 발달에 매우 귀중한 귀뚜라미와 같은 야외 게임이 나이 많은 소년들 사이에 없다는 점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육체적, 자질과 함께. 이 게임에는 그리스인들이 완전히 놓친 것 같고 학교 체육 개혁에 관한 대부분의 독일 책에서 무시되는 것처럼 보이는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소년들로 구성된 클럽과 팀을 형성하는 것인데, 그 안에서 그들은 스스로 지도자를 선택하고, 자치와 평등의 우월한 의지에 복종하거나 그들 사이의 여론 결정에 익숙해집니다. 플라톤은 오래 전부터 소년 스포츠의 적절하고 독특한 의도가 신체적 향상보다는 정신적인 목적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힘만을 키우는 것보다 소년의 정신을 배양하는 것이 더 낫다고 옹호하는 문제의 부분에만 국한되었습니다. 이것은 완전히 사실이며 정신과 지능이 무자비한 힘을 이길 수 없는 게임은 이름에 걸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스파르타를 제외하고는 남학생 교육에서 남학생들이 자신의 일을 관리하고, 자신의 싸움을 싸우고, 자신의 여론에 따라 칭찬하거나 비난하는 자유로운 헌법이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떤 그리스 교육자도 이에 대해 전혀 눈치 채지 못한 것 같고, 그리스 모델에 따라 교육 개혁을 논의해 온 외국 이론가들도 마찬가지로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영국 헌법과 국가 자유의 중추인 성격의 독립성과 자립의 비밀이 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Turnlehrer 또는 감독자 의 감독 없이는 게임과 스포츠가 번영하지 않거나 적절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항상 상상하는 프랑스인과 독일인 ; 그리고 그들은 이 남자에게 소년들을 동정하고 자극하라고 큰 권고를 합니다. 영국에서 그러한 사람들의 주요 임무는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고 소년들이 자신의 일을 관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대되는 시스템의 결과는 한편으로는 장갑을 낀 채 발가락을 내밀고 길을 따라 두 발씩 걷고 있는 단정하고 잘 규제된 기숙 학교의 프랑스 소년들을 비교하는 누구에게나 충격을 줄 것입니다. 마스터가 뒤따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레크리에이션 시간 동안 좋은 영어 학교의 운동장을 이용합니다. 현대 유럽에서 이 주제에 관해 책을 쓰는 열성적이고 박식한 개혁가들이 수고를 들여 직접 와서 이것을 본다면 그리스 훈련에 대한 그들의 찬미와 자국에 대한 제안이 모두 수정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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